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청사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시의회 청사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23일 열린 울산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에 대한 복지여성국의 올해 주요 업무 보고에선 탈울산 현상과 출산율 감소에 따른 인구감소 문제가 집중 거론됐다.

의원들은 인구 유출을 막기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주문했고, 복지여성국은 일자리 창출, 주택문제 해결 등과 연계한 종합적 지원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업무 보고에 이어 질문에 나선 안수일 의원은 "인구 유출에 따른 대책과 갈수록 줄고 있는 출산율을 늘리기 위한 정책은 무엇이냐"라고 물은 뒤 "출생률을 높이기 위해 출산지원금을 지원하고 있는데, 타 지역과 비교해 현실화시킬 방안은 없느냐"고 질문했다.

손종학 의원은 "출산 정책에 대해 서면질의와 자료 제출을 요청했는데 어떻게 되고 있느냐"고 따졌다.

장윤호 의원은 "미혼모에 대한 지원 정책 자료를 제출해 달라"고 했다.

답변에서 복지여성국장 등은 "인구 유출에 대해서는 인구정책위원회를 열어 대책회의를 하고 있으며, 올해 11월 중 종합대책을 수립해 기업 유치와 양질의 일자리 마련, 신혼부부 및 청년들이 정착할 수 있도록 임대주택 임대료를 지원해 주택문제를 해결하고 다자녀 혜택 홍보 등을 통한 지원에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출산 정책과 관련해서는 "정책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으며, 여러 지역의 출산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시에서는 주거문제부터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는데, 820세대 임대주택 제공으로는 출생률을 높이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점진적인 방향에서 획기적인 방향성 제시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복지여성국은 이날 업무보고에서 올해 현안사업으로 "지난해에 비해 올해 1,400억원 정도 예산이 증액됐으며, 수급자 선정기준 완화로 지원 대상자 확대, 학대피해아동 쉼터 추가 설치·운영, 발달장애인 지원 확대, 청소년 자립지원시설 보호 종료 시 지원금 지원 등의 다양한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환경복지위원회는 이날 업무보고 청취에 이어 조례안 심사를 통해 '울산시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울산시 가출청소년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원안 가결해 본회의로 넘겼다.

산업건설위원회는 이날 혁신산업국의 올해 주요업무를 보고 받은 뒤 △탄소중립 선도 업무 협약 △디지털 뉴딜 추진을 위한 상호 협력 협약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관련 인재육성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 △2020년 신규 수소충전소 구축 업무협약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 △울산게놈서비스산업 규제자유특구 사업 추진 협약 등 혁신산업국 소관의 협약을 점검했다.

업무 보고에 이은 질의에서 윤정록 의원은 "울산대공원 일대에 국립전문과학관, 국립산업박문관 건립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아는데 울산 시내 중심지에 한정하지 말고 큰 틀에서 위치를 재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안도영 의원은 "수소전기트램 실증사업과 관련해 장생포 고래특구 관광사업 활성화를 위해 고래박물관까지 트램이 설치될 수 있도록 검토해 줄 것"을 요구한 뒤 "울산시가 수소경제 선도도시가 될 수 있도록 국비확보 등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주문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