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6일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처리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4일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이전에 개항하겠다"며 "부산·울산·경남시도민 여러분께선 한 치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가덕도신공항시민추진단과 만나 "(특별법에) 2030 부산 엑스포 관련 조항이 있든 없든 우리가 특별법을 약속대로 처리한다는 자체가 2030 엑스포 이전에 개항하기 위해서 그런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지난 19일 가덕도신공항특별법을 의결해 25일 법제사법위원회 심사, 26일 본회의 상정을 앞두고 있다.

현 가덕도특별법에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와 사전타당성 조사 간소화 등의 내용이 담겼으나 2030 부산 엑스포의 성공개최를 위한 조기 건설 문구는 반영되지 않았다.

이에 추진단은 이날 이 대표를 직접 만나 신공항 국회 통과를 촉구하는 서명동의서를 전달했다. 

추진단 이지우 상임대표는 "가덕도특별법에 가덕도 입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김해신공항 백지화 등을 명시한 것은 정말 기쁜 일"이라면서도 "2030 부산 엑스포 관문공항 공사 조문이 삭제돼 부산 시민의 우려가 있다. 오는 2030년 전에 개항이 안 되면 골든타임을 놓치는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