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주군청사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울주군청사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울산 울주군이 인구 유입과 공공 도시개발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두동이전지구와 두서인보지구의 공공 주택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울산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결과 두동이전지구는 수요의 불확실성으로 부결됐고, 두서인보지구는 조성할 구역 양쪽의 마을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라며 재심의를 결정했다. 이들 지구의 올해 말 착공 계획도 연기될 전망이다.

울산시는 지난 24일 제2회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울주군 두동면 이전리 일대 조성 예정인 두동이전지구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의 건, 두서인보지구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의 건 등 2건에 대해 심의 결과 두동이전지구는 부결, 두서인보지구는 재심의를 결정했다.

울주군 두동지구는 두동면 이전리 537 일대 14만3,000여㎡에 공동주택 514곳, 공공타운하우스 190곳을 조성할 계획이다.

울산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결과 두동지구는 박제상 유적지 인근에 조성돼 도로나 대중교통 등 기본 인프라가 조성되지 않은 곳이라는 점이 우려로 작용했다.
도시계획위원들은 인프라가 부족한 곳에 700세대 규모의 수요가 있을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 도시개발구역이 논과 임야가 대부분인데 개발 계획 구역 인근의 주거지 용도의 땅도 활용해 줄 것을 주문했다.

두서인보지구는 두서면 인보리 492-20 일대 10만7,000여㎡ 규모로 조성되고 있다. 울주군은 공동주택 513세대, 공공타운하우스 139세대를 짓는다는 계획이다.
이 지구 역시 구역계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위원들은 설명했다. 기존 마을이 구역 양쪽에 위치해있어 이를 배제하는 개발계획 보다는 상생할 수 있는 방안으로 모색해보는 것이 좋겠다고 설명했다.

주거지역의 가장 기본인 간선도로 조성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하고 주민 편의성을 고려한 다양한 시설들이 갖춰져야 한다고 심의했다.
울주군은 이번 심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미비한 점을 보완하고, 다각도로 검토할 계획이다.

울주군 관계자는 "울산시 도시계획심의위원회 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도시계획위원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해서 세부 계획 등을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기존 계획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준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강은정기자 uske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