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상공회의소가 지역 조선업 경영난 해소를 위해 현대중공업에 대한 작업 중지 명령 해제를 요청했다. 

지난 5일 현대중공업에서 발생한 산재사망사고와 관련, 고용노동부의 작업중지 장기화로 인해 납기 차질, 협력사 폐업 등 조선업 기반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앞서 현대중공업 사내 협력사도 작업 재개를 호소했다. 

울산상의는 25일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에 건의문을 내고 "작업중지가 장기화될 경우 현대중공업은 물론 협력사들의 경영난 가중과 조선업 산업 전반의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수년간 지속된 조선업 침체로 인해 어려움을 겪어온 협력사들의 상황을 감안해 조속한 작업 재개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상의는 특히 세계적인 조선업 불황과 치열한 경영환경 속에서 차세대 친환경선박 개발 등 미래 조선시장을 주도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최근 세계 경기의 회복세를 탈 기회를 잃은 우려가 있어 작업재개가 빨리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상의는 8일부터 대조립 1공장을 포함한 대조립 2·3공장 전체에 대한 작업중지 명령으로 13개 협력사에 대한 직접적인 피해와 조선공정 전반의 차질로 90여개의 협력사 전체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 조선업 불황에 따른 협력사들의 경영난이 더욱 가중될 것으로 우려했다.

앞서 지난 5일 현대중공업 대조립1공장에서 용접작업을 하던 40대 근로자가 흘러내린 철판과 지지대 사이에 끼여 사망했다.

이 사고로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은 8일부터 대조립1공장뿐 아니라 유사한 작업을 하는 대조립2·3공장까지 무기한 작업중지 명령을 내린 뒤 19일까지 현대중공업내 전 사업장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안전관리 분야에 대한 집중 감독을 실시했다.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은 감독 결과를 토대로 지난주 현대중공업에 대한 작업중지 해제를 위한 2차례 심의에서 모두 부결 결정을 내렸다.

이에 현대중공업 대조립 공정을 맡고 있는 5개 협력사 대표도 22일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을 찾아 탄원서를 제출하고, 작업중지 명령해제를 요청했다. 

탄원서에는 현대중공업 조선사업부 산하 86개 협력사 대표가 서명했다.

협력사들은 탄원서를 통해 "조선업 불황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작업중지에 따른 생산 차질로 생존이 위협받고 있다"며 "작업중지가 장기화되면 기술인력의 이탈이 가속화돼 지역 조선산업의 경쟁력이 크게 훼손될 것"이라고 하소연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