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황윤철BNK경남은행장, 최홍연 BNK경남은행 부행장, 김영문 BNK금융지주 부사장
왼쪽부터 황윤철BNK경남은행장, 최홍영 BNK경남은행 부행장, 김영문 BNK금융지주 부사장

BNK경남은행 임원추천위원회가 최근 차기 은행장 최종후보군(숏리스트) 3인을 확정하면서 본격적으로 은행장 선임 절차에 돌입했다. 최종후보군에 오른 인물은 황윤철 현 BNK경남은행장, 최홍영 현 BNK경남은행 부행장, 김영문 BNK금융지주 부사장 등 3명이다. 

올해 임추위는 최고경영자 경영승계 계획에 따라 주요 계열사 CEO를 포함한 후보군이 당연후보군으로, 빈대인 부산은행장, 명형국 BNK금융그룹 부사장, 이두호 BNK캐피탈 대표, 성명환 BNK저축은행 대표, 김병영 BNK투자증권 대표, 이윤학 BNK자산운용 대표 등 9명이 차기 BNK경남은행장 후보에 올랐다. 

임추위는 서류심사에서 비전 및 경영전략, 성과, 전문성 등의 평가 기준으로 후보군을 3명으로 압축했다고 밝혔다. 

'현 은행장의 연임이냐' '내부출신의 도전이냐' '금융지주 임원 출신이냐'를 두고 이달 중순께 인사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3명 후보는 이달 둘째 주 은행이 제시한 주제에 맞춰 직접 시청각 설명(프레젠테이션)을 하고, 그 다음 주에 면접을 거친다. 이후 이사회가 선정한 최종 후보는 오는 25일 열리는 경남은행 정기 주주총회에서 차기 행장으로 결정된다. 

조직 안정화를 위해서는 황 은행장의 연임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라는 것이 금융권의 주된 해석이다. 지역과 내부 이해도가 높은 인사로서 임기동안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끌었고 특히 코로나19 상황에서 조직을 안정적으로 운영을 했다는 평가를 받기 때문이다. 

황 은행장은 1980년 입행해 2014년 경남은행 지역발전본부장, 부행장보, BNK금융지주 경영지원본부장, 부사장 등을 역임하고 지난 2018년 3월부터 현재까지 경남은행장을 맡고 있다. 

최 부행장은 위기 관리에 뛰어난 면모를 갖추고 있다는 평가다. 

BNK경남은행 본점 전경. BNK경남은행 제공
BNK경남은행 본점 전경. BNK경남은행 제공

특히, 지난 2010년 4,000억대 대형 금융사고 발생 당시 실무 담당하며 마무리한 점은 가장 큰 공으로 평가받는다. 이 사건은 당시 경남은행 구조화금융부장과 실무자가 2008년 10월부터 2010년 4월까지 건설시행사에 허위 지급보증서를 발급한 금융사고다.

최 부행장은 경남은행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 울산·서울영업본부 본부장, BNK금융지주 그룹경영지원총괄 등을 역임하고 2020년부터 경남은행 부행장, 여신운영그룹 그룹장을 맡아오고 있다. 

최근 BNK금융은 그룹내 자회사 CEO를 다른 자회사 CEO 당연 후보군이 될 수 있도록 관련 내규를 개정했다. 이때문에 김영문 BNK금융지주 부사장은 두 은행의 행장 최종 후보에 동시에 이름을 올릴 수 있었다.

김 BNK금융지주 부사장은 2012년 부산은행 투자금융부장, 부산은행 본부장, 상무, BNK금융지주 전무(그룹 CIB부문장) 등을 거쳤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