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한국화학연구원(이하 화학연)이 지난 2012년 울산 분원을 개소한 이래 연구개발 분야에서 큰 성과를 내고 있다.

화학연은 울산의 주력산업인 화학산업과 미래 신산업으로 육성 중인 바이오화학산업 분야의 연구개발과 실용화 지원을 위해 울산에 자리한 지 올해로 9년이 됐다. 2006년 시와 업무협약체결을 시작으로 화학연은 울산에서 2012년 그린정밀화학연구센터와 2016년 바이오화학실용화센터를 각각 개소했다.

화학연은 울산시 소재 기업 기술지원 및 공동연구뿐만 아니라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 등 지역사회와의 다양한 협력 사업으로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그 결과 화학연은 '2020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그린정밀화학연구센터, 바이오화학실용화센터가 각각 연구한 2건이 선정됐다.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은 국가 발전을 견인해 온 과학기술의 역할에 대해 국민들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과학기술인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2006년부터 매년 선정, 발표해 오고 있다.

정부 지원을 받아 수행한 약 7만여 연구개발(R&D) 과제(2019년 기준) 중 우수성과 선정평가위원회의 심층평가 및 대국민 공개검증 등의 단계를 거쳐 최종 100건의 우수성과가 선정된다.

그린정밀화학연구센터는 '습도에 감응하는 1D-광결정 및 입김으로 상품의 위변조를 차단하는 카멜레온 필름 기술' 개발로 우수성과에 선정됐다. 이 기술은 수분과 습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세계 최초 고습도 감응 카멜레온 필름기술로 입김만으로 숨겨진 정품 인증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어 진품과 가품을 손쉽게 판별할 수 있다.

바이오화학실용화센터는 '비닐봉투용 고강도 생분해성 플라스틱 제조 기술개발'로 성과를 인정받았다. 기존 생분해성 비닐봉투의 '잘 찢어지는' 문제를 해결하고, 100% 생분해되는 친환경 비닐봉투 시제품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기존 바이오플라스틱의 한계를 극복했다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이와 관련 지난해 5월 시와 화학연  '생분해성 바이오플라스틱 제품화 및 실증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기술 상용화에 나섰다. 이 사업은 개발한 생분해성 플라스틱 제품을 다중 이용시설에 보급한 후 회수해 생분해성을 평가하는 실증사업으로 국비 총 178억 원이 투입돼 오는 2024년 완료될 예정이다. 

또 시와 화학연은 지역 기업 연구개발(R&D) 역량 강화에 힘쓰고자 2006년부터 기술협력사업을 통해 화학분야 유망 중소·중견기업의 신규 사업화 아이템을 발굴하고, 기업 애로기술 지원 및 실용화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총 67개의 지역 기업을 지원했으며, 최근 5년간 고용창출 효과가 120명, 경제적 파급효과는 713억 원에 이른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