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대 시의회 때마다 지적돼 온 울산시의회 의원들의 각종 위원회 중복가입 문제가 이번에도 구설수다.

자신들의 전문성과는 관계없이 문어발식으로 각종 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된 사례가 비일비재할 뿐만 아니라 일부 의원들의 경우 스스로 어떤 위원회에 가입돼 있는지 조차 모를 정도로 여러 위원회에 중복 가입돼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제7대 울산시의원들의 각종 위원회 위원 가입 현황을 조사한 결과, 모두 22명의 의원들이 모두 170개 위원회에 가입해 1인당 평균 7.7곳에서 활동 중인 확인됐다. 이같은 결과는 1인당 평균 6.2개 위원회에 가입했던 제4대 때보다 1.5개꼴로 많고, 평균 3.6개였던 제5대 때와 비교해 2배 이상 심화된 상황이다. 또 직전 제6대 때의 평균 5.0개보다도 2.7개가 많은 수준이다.

특히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일부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위원회 편중 현상은 두드러진 반면, 야당인 국민의힘 의원들의 위원회 가입은 여당 의원들의 절반 수순에도 미치지 못했다. 한 의원의 경우 한 사람이 무려 17곳의 위원회에 가입돼 있는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이같은 시의원들이 위원회 중복 가입은 매년 행정사무감사 등 기회가 있을 때마다 스스로가 울산시 등 집행기관의 각종 위원회 방만 운영을 지적한 것과 상치되는 대목이다. 스스로 의회에서는 집행부에 대해 유명무실한 위원회의 정비를 촉구해 놓고 정작 자신들은 전문성과는 거리가 있는 위원회에 경쟁적으로 가입하는 이중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다다익선 식의 위원회 가입으로 의정활동 중심인 소속 상임위 활동의 영역 밖에 있는 위원회에 들어간 사례도 다수라는 점이다. 게다가 여당 의원 대부분 의정 경험이 없는 초선이라는 점에서 백화점식 위원회 가입이 본연의 의정활동 위축과 함께 전문성을 요하는 위원회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원인될 수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시의원들의 이같은 위원회 중복가입은 다양한 위원회 활동을 개인의 능력으로 인정받고 정치적 입지를 넓히는 데 이용하려는 의도라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시의회 스스로가 의원들의 전문성을 살리는 방향으로 위원회 가입을 유도하고 이를 권장하는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는 자정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새겨들어야 할 일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