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가 일하는 여성의 삶을 지원하는 '직장맘 SOS 서비스'를 운영을 통해 일·가정 양립 사회 조성에 나선다. '직장맘 SOS 서비스' 홍보 이미지. 포항시 제공
포항시가 일하는 여성의 삶을 지원하는 '직장맘 SOS 서비스'를 운영을 통해 일·가정 양립 사회 조성에 나선다. '직장맘 SOS 서비스' 홍보 이미지. 포항시 제공

포항시가 일하는 여성의 삶을 지원하는 '직장맘 SOS 서비스'를 운영을 통해 일·가정 양립 사회 조성에 나선다.

 2017년부터 운영돼 온 직장맘 SOS 서비스는 만 12세 이하의 자녀를 둔 직장맘, 직장대디 또는 임산부가 긴급 돌봄 상황 발생 시 아동보호사 파견을 요청할 수 있는 제도다.


 직장맘 SOS 서비스의 주요내용은 △아이의 병원 픽업서비스 △진료대기 △진료 후 안심귀가 △아이들 등하굣길 동행 △혼자 있는 아이 일시돌봄 등이며, 신청자는 1건당 1만원의 이용료만 내면 1일 6시간 이내 동안 엄마, 아빠의 손길이 필요한 아이들을 아동보호사에게 안심하고 맡길 수 있다.

 포항시는 지난해부터 서비스 이용시간을 기존 평일 오전 8시 ~ 오후 7시에서 오전 7시 ~ 오후 8시로 연장하고 주말과 공휴일에도 동일 시간대 이용 가능하도록 확대 운영하고 있다.

 안전하고 질 높은 돌봄서비스 제공으로 재신청률이 높은 이 서비스는 워킹맘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 이용자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포항의 우수정책을 벤치마킹하기 위한 타 지자체의 문의도 이어지고 있다.

 직장맘 SOS 서비스 이용 신청자는 여성가족과(☎270-3019)로 전화상담 후 신청 가능하고 직장인 여부 확인을 거쳐 방문·파견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한편, 오는 7월부터는 입원아동에 대한 안전한 보호와 돌봄 서비스가 제공되는 입원아동돌봄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으로 입원아동 가정의 돌봄 공백을 해소하고 양육의 부담을 줄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전우수기자 jeusda@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