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사표를 낸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야권 단일화 승패와 관계없이 국민의힘과 합당을 추진하겠다며 승부수로 띄웠다.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안철수 후보가 시장이 되고 윤석열 전 총장 같은 분이 들어오게 되면 야권은 커지는 게 아니라 분열될 수 있고, 그럴 확률이 더 크다"고 언급하자, 이를 불식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동시에 하루 앞둔 야권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경선 여론조사도 겨냥했다는 분석이다.

안 대표는 1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가 야권 단일 후보가 되면, 국민의힘과 통합 선거대책위원회를 만들고 야권 대통합의 실질적 기반을 다지겠다"며 "그리고 서울시장이 돼, 국민의당 당원 동지들의 뜻을 얻어 국민의힘과 합당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안 대표가 지난해 11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후 국민의힘과 합당 계획을 공개석상에서 언급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양당 합당의 기반 위 3단계로 범야권의 대통합을 추진해 반드시 정권 교체의 교두보를 놓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권 후보) 단일화 자체가 통합인데, 2번과 4번 등을 갈라치고 전체 야권의 결집을 방해하는 일은 이제 없어져야 한다"며 "저의 약속으로, 제가 단일 후보가 되면 국민의힘을 버리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제3지대를 따로 만들어 야권을 분열시킨다는 가짜뉴스는 말끔히 사라지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부정적 반응을 드러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부산 국제시장에서 취재진과 만나 "(안 후보가)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가 잘 안 된다"며 "내가 입당하라고 할 때는 국민의힘 기호로 당선이 불가능하다고 한 사람인데, 갑자기 무슨 합당이니 이런 말을 하는지…"라고 깎아내렸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