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역 방풍나물 전국 최초 홍콩 수출
포항지역 방풍나물 전국 최초 홍콩 수출
  • 전우수 기자
  • 2021.03.17 19:06
  •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5곘5천만원 수익 기대
포항시는 17일 동해안민속채소연구회(대표 성영국)에서 재배해 국내 최초로 홍콩 수출 길에 오르는 ‘방풍나물’ 상차식을 가졌다. 포항시 제공
포항시는 17일 동해안민속채소연구회(대표 성영국)에서 재배해 국내 최초로 홍콩 수출 길에 오르는 ‘방풍나물’ 상차식을 가졌다. 포항시 제공

포항시는 17일 동해안민속채소연구회(대표 성영국)에서 재배해 국내 최초로 홍콩 수출 길에 오르는 '방풍나물' 상차식을 가졌다.

 이번에 첫 수출에 성공한 방풍나물은 남구 연일읍 일원에서 재배한 것으로 매주 꾸준히 선적하게 되며 매월 1톤 항공으로 4월 하순까지 수출이 진행된다. 


 이에 올해 5톤, 5천만 원 이상의 수출이 예상되는바 앞으로 방풍나물을 재배하는 농가의 판로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물반찬으로 인기가 많은 방풍나물은 풍을 예방한다해 지어진 이름으로 과거에는 주로 약재로 시용했으나, 현재는 나물반찬, 장아찌 등의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이용되고 있다.

 방풍나물은 시금치를 재배하는 농가에서 시금치 대체작물로 여겨지며 연일읍, 흥해읍 일원에서 90농가 35ha 재배 경작을 하고 있으나, 아직 국내에 널리 알려져 있지 않아 판매에 애로를 겪고 있는 중에 국내 최초로 수출의 첫 결실을 맺었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가 있다.

 배성규 농식품유통과장은 "일손이 덜 가는 작물인 방풍나물 재배가 우리 지역에서 자리잡아 농가소득 증대 및 일손 부족 해소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전우수기자 jeusd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울산신문은 여러분의 댓글을 소중히 생각합니다.
그러나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침해. 명예훼손의 우려가 있는 댓글. 도배성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위배되는 댓글은 삭제 될수도 있습니다.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