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 광역·기초의원들이 18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땅 투기 의혹을 확인하기 위한 부동산 보유현황 공개에 동참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시의회 제공
더불어민주당 울산 광역·기초의원들이 18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땅 투기 의혹을 확인하기 위한 부동산 보유현황 공개에 동참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시의회 제공

더불어민주당 소속 울산 지방의원들이 18일 땅 투기 여부를 검증받기 위해 부동산 보유현황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울산시의회 박병석 의장을 비롯한 민주당 소속 광역·기초의원들은 이날 오전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공직자 부동산 현황 공개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인 이상헌 의원(울산 북구)이 전날 선출직 공직자에 대해 부동산 보유현황 공개를 제안한 뒤 하룻 만에 지방의원들이 전격 수용한 것이다.

LH 투기 의혹이 부른 여론악화 국면에서 벗어나기 위한 지역 여당의 고심 흔적이 고스란히 묻어나는 대목이다.

하지만 땅 투기 여부를 확인하는 주체는 외부 기관이 아닌 시당 윤리감찰위에 맡기기로 해 신뢰성이나 투명성 확보가 어려운 '셀프 조사'라는 지적이 나온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이날 회견에서 "당 소속 광역·기초의원 42명은 이상헌 시당위원장의 제안을 높이 평가하며, 국회의원부터 스스로 정보 공개에 동의하고 정치인으로서 모범을 보여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해 지역 야당 국회의원들을 겨냥했다.

이들은 이어 "이제 우리 지방의원 차례다"며 "민주당 시의원 17명과 구·군의원 25명 전원은 울산의 주요개발사업 7개 지역 부동산 정보를 스스로 공개해 시민의 불신을 불식하고 투명하고 당당한 의정상을 정립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현재 진행 중인 민주당 울산시당 차원의 윤리감찰위 조사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만약 감찰 결과 위법하거나 문제가 있다면 이에 따른 징계 처분 등 어떠한 처분도 감내할 것"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이들은 야당에 대해 "국민의힘 소속 지방의원의 동참과 적극적인 의사표시를 촉구한다"고 시선을 돌렸다.

이들은 이와 함께 "국회에선 이해충돌방지법안 등 이번 "LH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공직을 이용한 이권방지 법안을 마련 중에 있다"며 "이러한 법이 제정되면 공직자의 사익추구 행위를 원천 차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민주당 지방의원들 역시 법률에 따른 조례 제정 등 지방의회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방법을 동원해 부동산 투기를 통한 공직자의 사익추구 근절에 한 마음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 지방의원들이 땅 투기 검증을 받겠다고 자발적으로 나선 이날 때마침 당 소속 송철호 울산시장이 지난 2009년 경기도 용인의 임야를 쪼개기 매입한 사실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지역 여당 선출직들의 연이은 부동산 보유현황 공개 회견이 무색해지는 상황을 만들었다는 지적이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