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초로 지난해부터 시행중인 '울산형 일자리지키기 패키지 지원사업'이 큰 성과를 거두면서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대한 욕구도 커지고 있다.

울산시가 최근 밝힌 자료에 따르면 현재까지 일자리지키기 사업에 동참한 기업은 300곳에 이른다. 또 이들 기업이 지키기로 약속한 일자리는 모두 1만 4,681개에 달한다.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고용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양대 노총, 경영계, 기초지자체 및 유관기관과 함께 '울산형 일자리 지키기 선언' 행사를 가진 이후 꾸준한 지원과 관심이 모아진 결과다. 올해 목표달성에도 기대를 거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울산시는 '일자리지키기 패키지 지원사업'을 통해 지난 한 해 지역 소재 215개 업체에 16억원을 지원했다. 올해는 36억원을 추가해 총 52억원을 지원한다고 강조하면서 지역기업의 동참이 확산되기를 바라고 있다. 

송철호 시장도 "코로나19 등 어려운 경영환경에서도 일자리지키기에 참여해 준 지역기업 경영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생존권인 일자리를 지키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시정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향후 방향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가늠케 하는 대목이다.

하지만 대부분 기업이 내수와 수출 절벽으로 생사 고비에 직면해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한계기업이 아닌데도 유동성 위기에 몰려 흑자 부도를 걱정해야 하는 기업도 갈수록 늘고 있다. 기업이 망하면 일자리는 사라지게 마련이다.

어떻게든 경제 심리를 북돋워 기업들의 경영 의지를 살리면서 일자리 지킴이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돈을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닥칠 경제 파고에 대비해야 한다는 의미다. 

그러려면 무조건 일자리 지키기에만 집중해서도 안 된다. 일자리 지킴이 역할과 함께 신규 일자리 창출에도 노력할 수 있는 동력을 마련해 줘야 한다.

기업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안전과 환경 등 규제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유연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노사가 긴밀하게 협력해 상생 방안을 찾는 일도 필요해 보인다. 나아가 일반 시민들의 공감과 적극적인 협조도 요구된다.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