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학이 소주제조사 최초로  낙동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순환자원 인정서를 받았다. 사진은 무학 창원2공장에 입고된 신규병을 내리고 있는 모습. 무학 제공
무학이 소주제조사 최초로 낙동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순환자원 인정서를 받았다. 사진은 무학 창원2공장에 입고된 신규병을 내리고 있는 모습. 무학 제공

최근 기업의 ESG(환경·책임·투명) 경영이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무학이 소주제조사 중에서 처음으로 순환자원 인증서를 받으면서, 친환경 업체로의 행보를 대외적으로 공식 인정받았다. 

폐기물 등 자원의 순화과정을 환경친화적으로 이용하고 관리한 점을 공식 인정받은 것이다.

무학은 소주제조사 최초로 창원1·창원2공장이 낙동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순환자원 인정서를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무학은 폐유리병을 인간과 환경에 유용한 가치가 있는 자원으로 재사용할 수 있도록 '폐유리류' 분야에서 '순환자원 인정'을 받았다. 

기존에는 제품생산과정에서 깨지거나 불량 유리병을 파쇄 후 폐기물로 처리했으나 무학은 폐유리병을 온전한 형태를 유지한 상태에서 유해물질을 제거해 즉시 유리병 원료로 재사용 가능하도록 개선함으로 폐기물을 환경친화적으로 재활용함과 동시에 비용 절감 효과까지 거둘 수 있게 됐다.

'순환자원 인정'은 환경정책 상 폐기물 발생을 억재하고 발생된 폐기물을 적정하게 재활용 또는 처리하는 등 자원의 순화과정을 환경친화적으로 이용,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사람의 건강과 환경에 유해하지 않고 유가 거래가 가능한 것 중에서 일정기준을 충족하면 순환자원 인정절차에 따라 관할 유역지방청에서 현장검사 및 기술검토 후 인증서를 발급하고 있다.

무학은 유리병 재활용 과정에서 HACCP 기준에 맞춰 총 3단계에 걸쳐 이물 및 유해물질을 제거시키고 있으며 시험성적서 상 이물질 함유량이 0.1% 미만으로 자원순환법에서 폐유리 이물 기준 5%보다 훨씬 낮게 까다롭게 관리되고 있는 것이다.

한편, 무학이 지난달 가동중단했던 울산공장은 시설개선공사를 완료하고 이달 말께 재개할 예정이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