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조 7,000억원에 달하는 울산시교육청과 5,000억원을 웃도는 울산 남구청의 금고지기를 따내기 위한 금고전쟁의 서막이 서서히 오를 예정이다. 올 연말 울산시교육청과 울산 남구청이 지정금고와 각 4년과 3년 계약 만료를 앞두고 있어서다.

올해 각 금고 선정에서는 '탈석탄'과 '지역재투자'와 같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새로운 평가요소로 반영한 터라, 그동안 농협은행이 누려온 독식구조가 깨질지 주목된다. 

23일 지자체와 금융업계에 따르면, 울산시교육청의 교육금고와 울산 남구청의 지자체금고는 각각 4년과 3년 동안의 수행을 끝내고 올 12월 31일 계약이 완료된다. 이에 따라 해당 기관들은 이르면 4월 중에 늦어도 5월에는 금고지정 관련 사업 공고를 낼 계획이다. 다만 남구는 4·7 남구청장 재선거로 인해 일정 변동 가능성이 제기된다. 

울산교육청 자금 규모는 올해 당초예산 기준 1조 7,000억원 남구 5,000억원 가량이다. 모두 농협은행이 금고를 수행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올해 2개 기관의 금고 지정에서 '탈석탄'과 '지역재투자'가 최대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는 것이 금융업계의 중론이다. 

모두 금고 지정과 운영 관련 자치법규에 '탈석탄'과 '지역재투자'를 평가 항목으로 새롭게 추가해 명시하고 있어서다. 

울산교육청은 '탈석탄 점수'를 추가하면서 기후위기를 가중시키는 석탄발전 등에 투자하는 은행은 배제하고 신재생에너지 투자를 늘리는 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교육기관으로서 국내 금융기관들의 탈석탄 투자를 돕고, 신재생에너지 투자를 늘리도록 유도해 장기적으로는 기후위기 대응에 힘을 보태겠다는 뜻이다. 

지난 2월 제정된 '울산교육청 금고 지정 및 운영 조례'에 따르면, 미래세대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후위기에 대비해 울산시교육청 금고 지정에 관한 평가기준에 △탈석탄 선언 실적△녹색금융 추진 실적△기후위기 교육 지원 실적 등을 반영해야 한다. 

울산 남구청은 지난해 11월 지역재투자 실적을 금고 지정 평가에 포함시켰다. 

'남구 금고 지정 및 운영 규칙 일부개정 규칙'에서 지역 내 자금공급, 중소기업 및 서민 대출, 금융인프라, 지역금융 지원전략 등 금융위원회에서 발표하는 '지역재투자 평가결과'를 비교·배점하기로 한 것이다. 

지역재투자 평가는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이 지난해부터 전국 은행·대형저축은행 대상으로 실시하는 제도다. 은행의 지역 경제 기여에 대한 자금공급 실적을 확대하기 위해 전년 실적을 바탕으로 매년 △지역 내 자금공급 △중소기업·서민 대출 지원 △지역금융 지원 전략 등을 종합 평가한다.

지역 금융업계에선 "교육청과 남구 금고는 지금까지 단 한 번도 바뀐 적이 없다"며 "기관의 조례와 운영 지침 변화에 따라 올해 처음으로 금고를 지정하는 것이어서, 기존 판도가 유지될지 새로운 금고지기가 나타날지 업계에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