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금속 재활용 기술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SK이노베이션이 개발한 배터리 금속 재활용 기술이 미 국립 연구기관으로부터 친환경성을 검증받았다. 

SK이노베이션은 미국 에너지성(DOE) 산하 국가 지정 연구기관인 아르곤 국립 연구소에서 배터리 생애주기 평가(LCA)를 통해 배터리 금속 재활용기술의 친환경성을 검증받았다고 29일 밝혔다. 이 기술은 SK이노베이션 이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아르곤 국립 연구소는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금속 재활용 기술을 통해 배터리 원료 물질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자연에서 원료 물질 채굴을 대체하게 되면 온실가스 배출 저감 효과가 크게 발생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금속 재활용 기술을 통해 수산화리튬을 제조하면, 리튬광산 생산방식 대비 74%, 리튬호수 생산방식 대비 41% 가량 온실가스 발생량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분석했다. 또 리튬이온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양극재 제조 시, 리튬광산 원료 대비 47%, 리튬호수 원료 대비 39%의 온실가스 발생량을 낮출 수 있다고 했다.

이 기술의 핵심은 사용 후 배터리에서 회수된 리튬이 NCM811 등과 같이 하이 니켈(High Ni) 양극재 제조에 직접 활용될 수 있도록, 리튬을 수산화리튬 형태로 우선 추출한 후 NCM 금속을 추출하는 형태다.

SK이노베이션은 이 기술을 세계 최초로 독자 개발해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