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지난달 30일 시청 상황실에서 '2022년 국가 예산 신규사업 발굴보고회'를 개최해 귀추가 주목된다. 이날 보고회는 그동안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신규 국비 사업을 발굴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한다.

지금은 코로나19 위기 이후 힘찬 도약을 선제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다. 울산이 대한민국의 경제 심장으로 다시 뛸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일이 바로 국가예산 확보에 있다는 점도 시민 모두가 인지하고 있다. 더욱이 감염병 관련 예산 소요로 가용재원이 바닥나면서 시의 내년도 살림살이에 비상이 걸린 터다. 국가 예산 확보에 사활을 걸고 모든 시정 역량을 결집해야 하는 이유다.

일단 시는 이번 보고회에서 미래 신기술을 결합한 주력산업의 스마트·친환경화를 통해 기존 주력산업의 고도화와 혁신성장을 이끌어 갈 신규사업 확보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이를 위해 지능형 미래모빌리티 핵심 기술 확보를 위한 지능형 전력구동 모빌리티 부품 지원센터 구축, 미래자동차 전·의장 및 전동부품 기술전환 지원사업, 철의장 제조산업 디지털 전환 사업, AI융합 지역특화산업 지원사업 등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광역도시에 걸맞은 도시 인프라 확충과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사업도 마련했다. 지역 공공의료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울산의료원 설립, 그린빗물인프라 조성사업 등 도시경쟁력 강화 및 정주여건 개선 관련 SOC 사업을 포함시켰다.

이외에도 태화강을 가로지르는 제2명촌교 건립과 동남권 철도 중심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울산~경남(양산)~부산 광역철도 건설 사업과 같이 정부의 계획 반영 등 사전절차가 필요한 사업에 대해서도 중앙부처 설득에 전방위로 나서겠다고도 했다. 발굴사업의 방향성과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는 형성됐다고 본다. 

그러나 지역 현실을 충분히 반영한 사업발굴이 이뤄져야 한다는 일각의 지적은 고려해 볼 만하다. 지역 정치권의 역할론에 회의적인 시각도 만만찮아 의례적인 협의에 그칠 우려를 걱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민참여형 국가 예산 발굴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 개최는 물론이고 향후 수시로 중앙정부와 머리를 맞대고 난제를 풀어나가면서 정치권 차원의 지원도 보다 주체적인 관점에서 협의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