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산업단지는 개발단계부터 탄소 배출을 줄이고 기업의 혁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디지털화·에너지자립화를 구현한 '스마트그린 산업단지'로 단계적으로 조성한다.

국토교통부는 7일 제3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11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추진전략'을 논의·확정했다고 밝혔다. 

계획안에 따르면 스마트그린 산업단지는 △에너지자립화 △인프라 및 기업활동의 디지털화 △지속가능한 친환경화 등 3개 요소를 종합적으로 구현한다. 

우선 정부는 조성단계의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스마트그린 요소를 종합 구현하는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를 조성한다. 

스마트그린 국가시범산업단지는 즉시 착수 가능하고 사업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는 국가지정 산업단지(국가산업단지, 국가지정 도시첨단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추진한다. 새만금 산업단지를 포함해 총 2~3곳을 조성할 계획이다.

2023년부터 2030년까지 스마트그린 산단을 총 35개를 지정한다는 방침이다. 해당 기간에는 탄소배출량 저감 목표를 25%에서 단계적으로 상향하고, 중장기적으로 신규 산업단지 지정시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조성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이밖에도 스마트그린 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계획수립-조성-입주-운영' 전 단계에 걸쳐 사업체계를 개편한다. 그간 단순 용지 조성계획을 중심으로 수립한 산업단지계획을 기업 혁신, 에너지, 환경 등을 고려한 입체적·종합적 계획으로 수립하도록 기준을 마련한다.

국토부는 "산업단지가 한국판뉴딜과 탄소중립의 거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