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아이오닉5. 현대차 제공
현대차 아이오닉5. 현대차 제공

현대차의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가 이달 출시를 앞두고 부품 수급 차질에 이어 전기차 보조금에 적신호가 켜졌다. 

8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아이오닉5는 4만 대 이상, 기아 EV6는 2만여 대의 사전계약을 기록하고 있는데, 두 전기차 모델의 사전계약 물량만 해도 올해 보조금 수혜 예상 대수인 7만 5,000여 대(5,250억 원)의 80%를 웃돈다. 여기에 테슬라가 정부의 보조금 제도 개편에 맞춰 모델3의 가격을 내리고 지난달에만 3,186대를 팔아치우면서 3월 보조금을 싹쓸이했다. 

이처럼 보조금이 예상보다 더 빠른 속도로 소진되면서 업계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이달 중 보조금이 완전히 바닥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이대로라면 반도체 부족으로 아이오닉5와 EV6의 출고가 지연되면 보조금이 조기 소진돼, 보조금을 받을 수 없는 사전 계약 물량이 취소될 수 있는 것이다.

현대차는 구동모터를 생산하는 현대모비스의 설비에 문제가 생기면서 아이오닉 5의 양산을 시작한 지 약 보름만인 지난 7일부터 생산을 중단한 상태다. 이달 생산 계획은 1만대에서 2,600대로 축소됐다. 업계에서는 이달 중 아이오닉 5 출시가 어려울 수 있다는 관측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정부는 전기차 보조금을 고객이 아니라 제조사·수입사에 지원한다. 차량이 출고되고 새 번호판을 지급받으면 제조사·수입사가 정부에 보조금을 요청해 지급받는 방식이다. 따라서 빨리 차를 만들고 고객에게 넘길 수록 보조금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전기차 보조금은 중앙정부와 지자체로부터 동시에 받을 수 있다. 소비자는 전기차 보조금이 소진되면 1,000만원이 넘는 돈을 내면서 전기차를 받거나, 차량 인도를 내년으로 미루는 방법밖에 없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현대차 아이오닉5가 기록적인 사전계약 대수를 확보했지만 모두 구매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라는 우려가 나온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