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4·7 재보궐 선거 패배 후 이번 주 본격적인 인적 쇄신 카드를 꺼내 들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참모인 정무수석에 '비문(비문재인)' 인사인 이철희 전 의원의 발탁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인사수석, 사회수석, 시민사회수석 등 수석급 4명 이상을 교체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인사쇄신 방안을 고심해 온 문 대통령이 가장 가까운 참모 중 하나인 최재성 정무수석부터 교체하기로 했다. 최 수석은 재보선 직후 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후임자로는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전 의원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여권 관계자는 "이 전 의원이 우선적인 고려대상"이라며 "인사검증을 받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 전 의원은 이른바 '조국 사태' 당시 "여야가 공수를 교대하며 공방만 반복하는 게 부끄럽다"며 총선 불출마를 전격 선언한 인물이다. 당시 이 전 의원은 "2년 만에 여야가 바꿨다. 조국 장관 동생 영장이 기각되자 우리 당은 적절한 판단이라고 했다. 야당은 사법부의 수치라고 했다. 이게 뭡니까? 저는 창피하다"며 날 선 비판을 쏟아냈다. 

그는 이후 21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으며, 최근 4·7 재보궐선거 참패에 대해서도 "이 정도 격차면 어떤 변명이나 핑계 댈 것이 없다. 국민들이 따끔한 회초리를 들었다"고 일침을 놓은 바 있다. 그런 이 전 의원을 청와대가 정무수석 유력 후보로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참모진 개편으로 분위기 전환에 나서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또 이번 인사에서 "청와대 인사원칙이 다 무너졌다"고 공개 비판한 김외숙 인사수석을 비롯해 윤창렬 사회수석과 김제남 시민사회수석도 교체하는 방안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윤 수석과 김 수석은 지난해 8월에 발탁돼 재임기간 비교적 짧다는 점에서, 사실상 문책성 인사로 해석된다.

최근 검찰에 기소된 이진석 국정상황실장도 교체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는데, 시점은 다소 유동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 청와대에서는 이미 사표를 낸 김영식 법무비서관과 보선 패배 책임이 있는 배재정 정무비서관의 교체설도 거론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비서진 쇄신을 이르면 이번 주 단행한 뒤, 정세균 총리 교체를 포함한 개각에 나설 방침인 것으로 전해진다.

개각은 19~21일 국회 대정부질문 이후가 유력하다. 정 총리 후임으로는 4선 의원 출신인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 김영주 전 무역협회장, 원혜영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거론된다. 4·7 재보선 부산시장 선거에서 낙마한 김영춘 전 의원도 거론된다. 재임 기간이 2년 안팎인 '장수 장관'들도 교체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가 인적쇄신에 나선 것은 4·7 재보선으로 드러난 정권심판 여론이 악화하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5∼9일 전국 성인 2,51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신뢰 수준 95%에 오차범위 ±2.0%포인트)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 긍정 평가는 33.4%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반면 부정평가는 0.5%포인트 상승한 62.9%였다. 이전 최고치인 62.5%보다 0.4%포인트 올랐다. 국정 수행에 대한 긍·부정 평가 차이는 29.5%포인트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최대 격차를 보였다.

이처럼 정권 심판에 대한 목소리가 높은 상황인 만큼, 인적 쇄신을 앞세워 풍파를 피해 보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한편 국민의힘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은 청와대 참모진 교체 움직임에 대해 "사람을 바꾸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국정 방향을 바꾸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꼬집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