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 가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13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키로 결정한데 대해 "또 다른 침략이다"며 맹비난했다.

시의회는 이날 일본 정부가 각료 회의에서 후쿠시마 제1 원전 탱크에 보관 중인 125만t의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한다는 내용을 담은 '처리수 처분에 관한 기본 방침'을 확정하자, 곧바로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는 전 세계 인류의 우려와 걱정에도 불구하고, 결국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키로 하는 최악의 결정을 내렸다"며 이 같이 비난했다.

시의회는 "특히, 일본과 가장 인접해 있는 우리나라는 원전 오염수의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다"며 "수산업 침체는 물론, 원전 오염수 유입에 따른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크게 위협받게 됐다"고 우려를 표했다.

시의회는 이어 "바다에 독극물을 쏟아붓는 원전 오염수 방류는 일본의 또 다른 한반도 침략이나 다름없다"면서 "일제 36년간, 식민의 역사의 아픔과 슬픔이 치유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웃 국가와 국민의 상처에 소금 뿌리기를 지속하고 있는 일본은 여전히 제국주의의 허상과 미몽에서 깨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고 이번 결정의 부당성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의회는 "우리 울산광역시의회는 울산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끝까지 사수한다는 결의와 각오로 일본의 만행에 당차게 맞설 것"이라고 결의를 다졌다.

여기에 더해 "울산시의회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일본의 극악무도한 행태를 저지할 것"이라며 "중앙 정부가 내린 결정이지만, 지방정부도 예외 없이 동조한 만큼, 울산시의회는 울산시에 일본의 자매도시와 관계를 재설정하는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며 구체적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시의회는 아울러 "코로나19 사태에서 보듯, 전 세계는 인류의 안전과 건강을 침해하는 공공의 적에 대해서는 국적과 인종을 초월해 대동단결하고 있다"며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해서도 울산시의회는 전 세계 인류와 함께 일본 정부가 잘못된 결정을 되돌리도록 모든 역량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