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코로나가 방역 컨트롤타워인 시청 수뇌부까지 침투하는 등 방역에 구멍이 뚫린 형국이다. 혁신도시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에서 촉발된 코로나19 대규모 집단 감염 사태가 결국 울산 관공서와 일선 학교를 덮친데 이어 울주군의 한 자동차 부품업체에서도 집단 감염이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어 비상이 걸린 셈이다. 자칫 4차 대유행으로 번질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울산시가 오는 25일까지 거리 두기 2단계로 격상하고 울주군 집단 감염 해당 업체 근로자들이 자주 찾은 업장을 방문한 종사자와 이용자는 증상 유무와 상관없이 이날 진단검사를 받게 하는 행정조치도 내린 바가 있다. 백신 공급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고는 하나 코로나19 확산 추세는 사태의 심각성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예방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는데도 불구하고 방역수칙 준수 사항을 너무 가벼이 여기는 풍조도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사전 감염 차단에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어 무절제한 코로나19 불감증에 대한 경각심을 더욱 고취 시켜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정부가 다중이용시설 출입자 수기명부 작성 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개인안심번호'를 두달 전에 도입했다. 네이버·카카오·패스 앱의 QR체크인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초 1회 발급받으면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기 전까지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본인 번호를 기억하고 있다면 굳이 스마트폰을 열 필요도 없다. 편리성이 그만큼 좋다는 방증이다. 방역 당국은 이러한 안심번호를 수기명부의 연락처를 적는 칸에 원칙적으로 적도록 권고하고 기명부 작성 시 신분증 확인 절차를 생략하도록 했다. '기본방역수칙' 강화에 따라 지금은 전원 명부작성을 해야 한다. 이를 어길 시 업주에게는 300만원, 손님에게는 10만원 이하 과태료를 부과하게 했다. 엄중한 책임을 물어 조기에 정착시키자는 취지인데 아직은 요원해 보인다. 
 
실제 울산지역 식당·음식점 대다수에서 개인안심번호를 사용하는 손님은 아직은 거의 없다고 한다. 홍보가 매우 미흡한데다 일일이 관리 감독하기도 어렵다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개인안심번호 사용에 대한 홍보를 더욱 강화하고 시설종사자와 이용자 모두의 자발적인 참여가 요구된다. 더불어 울산시와 방역 당국은 추가 감염 방지에 대한 사전조치를 강화하는 한편 전파에 대비한 특단의 대책도 강구해야 할 것이다. 기본 방역수칙 준수는 선택이 아닌 필수 과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