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부산·경남의 생활권과 경제권을 하나로 묶는 초광역도시인 '메가시티' 구축 사업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정부가 조만간 이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책을 마련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를 출범할 것이라는 얘기가 들리기 때문이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최근 한 언론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특별자치단체나 행정통합이 지방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대안이 될 수 있어 이달 중 관련 범정부 태스크포스(TF)를 출범해 구체적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가 있다. 
 
TF 출범은 지난 2월 25일 문재인 대통령이 부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울산·부산·경남의 자치단체장들이 메가시티 구축 사업의 당위성을 적극 설명한데 따른 정부의 움직임으로 풀이되기 때문에 더욱 신빙성이 크다 하겠다. 특히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울부경 싱크탱크의 공동 연구가 마무리됐다는 소식에 이어 나온 후속 조치라는 점에서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알다시피 행정통합이나 특별지방자치단체를 통한 광역경제권 구축과 공공서비스 공동제공 등이 지역 경쟁력을 높이고 수도권과 지방 간 불균형을 해소할 대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울부경 메가시티 구축사업은 정략적 산물이 아니라 비대해진 수도권에 맞선 울부경의 절박한 생존전략이나 다름없다. 3개 시·도가 협심해 발걸음을 재촉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울산으로서도 이점이 많다. 동남권을 1시간 생활권으로 묶는 광역교통망 인프라 확충과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를 육성, 현장에 즉시 투입할 수 있는 교육혁신 플랫폼을 구현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동남권을 안전한 초광역 도시로 만들기 위한 광역재난 관리체계 도입, 코로나19로 더욱 중요해진 의료관리 네트워크 강화, 안심 먹거리를 위한 농·산·어촌 통합관리 등도 가능하다. 
 
송철호 시장도 “울부경을 잇는 전동열차, 동남권 광역철도·대순환 철도 건설, 동남권 어디서든 가덕도 신공항까지 1시간 내에 갈 수 있는 대심도 GTX, 신 해양 운송 수단인 위그선까지 뒷받침되면 초광역 도시 도약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강조한 만큼 계획달성을 위해 3개 시·도가 보다 더 능동적인 자세로 협력 정신을 발휘해 나가야 한다. 청산 속에 묻힌 옥도 갈아야 빛이 나는 법이다. 서로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짜내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