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동구의회 홍유준 의장과 의원들은 15일 동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계획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동구의회 제공
울산 동구의회 홍유준 의장과 의원들은 15일 동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계획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동구의회 제공

울산지역사회에서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공식 결정한 것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 "韓 1.8배 일본에 저장공간 부족? 어불성설"
울산 중구 등 원전 인근 지역 16개 지방자치단체로 구성된 전국 원전 인근지역 동맹(전국원전동맹)은 15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福島)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인근 국가 동의 없는 방류를 결사반대한다"고 밝혔다.

전국원전동맹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과거 러시아의 핵폐기물 해양투기를 반대했고, 세계 정상들을 설득해 방사성폐기물 해양투기 전면금지를 골자로 하는 국제협약(런던협약)을 개정했던 일본이 원전 사고 오염수를 해양투기를 하겠다는 작태에 대해 울분을 금치 못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삼중수소, 탄소14 등이 함유된 오염수 125만t을 저장할 공간이 없어 불가피하게 해양 방류를 선택했다고 하지만 한반도 전체면적의 1.8배인 일본에서 저장 공간이 부족하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며 "가장 저렴하고 편리한 방법인 해양투기를 선택했다고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 "국민과 오염수 방류 막기 위해 최선 다할 것"
전국원전동맹은 미국이 사실상 일본 결정을 지지하는 입장을 표명한 것에 대해 "후쿠시마 원전 인근 국가들이 결사반대하는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에 대해 원전과 멀리 떨어진 국가가 가타부타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한 처사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에 원전 사고 오염수를 해양에 투기하게 되면 선례가 돼 사고가 날 때마다 합법적으로 해양투기가 진행될 수 있다"며 "인류 미래 세대를 위해서라도 뜻을 같이하는 국가들과 공조해 해양투기가 원천적으로 차단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항을 명문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태완(울산 중구청장) 전국원전동맹 회장은 "전국원전동맹 314만 국민과 함께 일본 오염수 방류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동구의회, 수산어업 피해 우려 즉각철회 촉구
울산 동구의회도 이날 동구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福島)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동구의회는 "일본은 오염수의 방사성 물질을 제거했다며 처리 수라고 부르지만, 지난해 12월 일본 도쿄전력이 발표한 자료에서 여전히 일부 방사성 물질은 배출 기준을 크게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자체 분석 결과마저 부정한 채, 마치 바다에 방류해도 괜찮은 것처럼 말장난하는 것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독일 해양과학연구소는 2012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한 방사성 물질의 해양 확산을 모델링해본 결과, 세슘137이 220일 안에 제주도, 400일 안에 동해에 도달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며 "동해를 끼고 어업에 종사하는 울산도 치명적인 타격을 받을 것이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 북구·의회 "주민 생존권 직결…日 정부 보이콧"
울산시 북구와 북구의회도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규탄하는 공동 성명서를 냈다.

북구와 북구의회는 공동 성명서에서 "일본 정부의 독단적이고 일방적인 결정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는 북구 주민 안전과 생존권에 직·간접 영향이 있을 뿐 아니라, 오염수에 포함된 삼중수소와 세슘, 스트론튬 등의 방사성 물질은 전 세계 바다의 심각한 오염은 물론 인류 생존권을 위협할 수 있는 조치"라고 비판했다.

또 "일부 방사성 물질이 여과되지 않은 오염수는 해양 생태계의 변형을 가져와 모든 수산 자원이 광범위한 피해를 받을 것"이라며 "수산물 소비 급감에 따라 장기적으로는 수산업 붕괴 위험으로 이어질 것이 자명하다"고 우려했다.

북구와 북구의회는 "일본과 접한 북구는 주민 안전과 생존권 보장을 위해 해역 방사능 감시 지점을 늘려 줄 것을 울산시와 정부 관계 기관에 요구할 계획"이라며 "지역 어업인 단체, 환경 단체 등과 연계해 일본 수산물 유통을 막고, 일본 정부와 관련한 모든 사안에 대해 협력·협조하지 않을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