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문 전 관세청장
김영문 전 관세청장

울산에 본사를 둔 발전 공기업 한국동서발전의 신임 사장 인선이 사실상 마무리됐다. 

동서발전은 지난 16일 주주총회를 열고 신임 사장 후보자를 결정했다. 

이날 동서발전 주총에서 당초 알려진 대로 김영문 전 관세청장(더불어민주당 울산 울주군 지역위원장)이 동서발전 최종 후보에 선임됐다.

김영문 후보자는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사법고시 34회에 합격한 후 법무부 범죄예방기획과장,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장, 대구지검 서부지청 형사1부장 등을 지냈다. 2015년부터 변호사로 활동하다가 2017∼2019년 관세청장을 역임했으며,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해 지난해 4월 제21대 총선에 출마한 뒤 최근까지 울산 울주군 지역위원장으로 활동했다. 

김영문 후보자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제청과 대통령 임명 절차를 거쳐 오는 26일께 사장으로 정식 취임할 예정이다.

동서발전을 비롯한 한국전력 산하 5 발전 공기업들의 신임 사장 인선이 당초 알려진 대로 마무리됐다.

신임 남동발전 사장에 김회천(61) 전 한전 부사장, 남부발전 사장에 이승우(53) 전 국가기술표준원장, 서부발전 사장으로는 박형덕(60) 전 한전 부사장, 중부발전 사장은 내부 출신인 김호빈(59) 기술안전부사장이 각각 최종 후보에 선임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전은 아직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가 열리지 않아 최종 사장 후보를 정하기까지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한전 안팎에서는 정승일 전 산업부 차관이 내정됐다는 말이 나온다.

이에 앞서 한국수력원자력은 지난달 말 주주총회를 열어 정재훈 현 사장의 연임 안건을 의결했다. 정 사장은 한전을 비롯한 주요 발전 공기업 중 유일하게 연임하게 됐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