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혜원 사회부 기자
정혜원 사회부 기자

“철도로 단절된 동네, 언제까지 불편을 감수해야 하나요?"
 
최근 울산시가 야심차게 준비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는 한 주민의 목소리다. 시가 북구의 폐선부지를 도시철도 2호선 구간으로 활용하겠다고 발표하자, 폐선부지 인근에 살고 있는 주민들의 반발은 거세다.
 
기자가 북구청을 출입했을 당시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활용안에 대해 여러 차례 취재를 한 적이 있었다. 시의 발표가 나자 당시 알게 된 북구 주민들에게 여러 통의 전화를 받았다. 그들은 북구에 도시철도가 들어오는 것은 환영이지만, 시가 일방적으로 폐선부지에 도시철도를 조성하겠다는 발표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입을 모았다.
 
지난 2016년 울산시는 폐철도 부지의 활용방안 마련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 당시 북구에서는 문화·복지공간, 근린공원, 공영주차장 등을 조성하자고 의견이 모아졌기 때문이다.
 
폐선부지 인근에서 20년 이상 살고 있는 한 주민은 같은 동네에 살면서 남북으로 생활권이 나눠지는 고통과 진동·소음을 또 겪어야 한다는 사실에도 불만을 표출했다.
 
그는 “주거지역이 밀집된 동네의 한 가운데 철도가 있어 많은 불편을 감수해야 했다"면서 “또 수십년 간 하루에 수십 번 씩 운행되는 기차의 소음과 진동을 견뎌왔다. 그 고통을 견뎌온 주민들의 의견이 최우선적으로 반영돼야 하는 거 아니냐. 누굴 위한 도시철도를 만들고 싶은거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심지어 북구 폐선부지 활용안에 대해 북구청에도 이 사실을 몰랐던 것으로 알려져 더욱 논란이 됐다. 이동권 북구청장은 앞서 22일 울산 도시철도 2호선 추진 관련 설명회에서 “시에서 북구 폐선부지에 트램 노선을 계획한 사실을 최근에서야 알게 됐다. 사전 주민설명회도 없이 시의 일방적인 결정에 불편해하는 주민들이 상당하다"고 밝혔다.
 
북구는 현재 이 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더군다나 이 문제가 지역 주민들 간 감정싸움으로 번지고 있는 모양새다. 매곡, 송정지구 등에 살고 있는 주민들은 폐선 부지 인근 주민들이 일방적으로 도시철도가 들어오는 것을 반대하고 있다고 오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는 비용 절감 등을 내세우며 불가피한 결정이었다고 말하지만, 그 여파는 크다. 시가 지역민들의 뜻을 하나로 모을 수 있는 지혜로운 해법을 모색할 수 있기 기대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