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상처음 임금 및 단체협약 잠정합의안을 2번이나 부결시킨 현대중공업 노조가 지난 23일 임단협 재개를 요구하며 부분파업을 벌였다. 

 노조 집행부는 전면파업까지 강행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노조원 파업 참여율이 10%에 미치지 못하고 있고, 노노갈등이 촉발되면서 투쟁 명분과 동력을 함께 잃는 분위기다.   

 여기에 울산지역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질 않고 있는 가운데 현대중공업 노조원 500여명이 모여 파업을 벌이면서 시민들의 불안감과 우려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23일 오후 1시부터 4시간 동안 전체 조합원에게 부분파업 지침을 내렸다.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한 부분파업은 지난달 19일에 이어 올해 두번째다. 
 조합원들은 오토바이를 타고 본사 내 공장을 돌며 경적 시위를 벌였다. 

 노조측은 "임단협 잠정합의안이 두 차례 부결된 이후 교섭 재개를 요구했으나 사측은 응하지 않고 있다"며 "다음주부터 투쟁 강도를 더 높이겠다"고 말했다.

 노조는 임단협 잠정합의안이 두차례나 부결된 원인이 기본급 동결이라고 분석하고, 인상 요구안을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현중 노조 집행부는 투쟁 강도를 높여가며 의견을 관철시키려는 목적이지만, 정작 파업 참가율은 점차 떨어지고 있다. 이날 기자가 추산해 본 파업 참여 인원은 500여명 수준으로 전체 조합원 7,200여명 중 약 7%였다. 

 일부 노조원 등에 따르면 파업 참가 조합원 감소세는 임금 저하 영향과 명분 없는 파업에는 참여하지 않는 노조원들이 늘고 있다는 분위기가 지배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현 집행부에 대한 불신이 커져가고 있는데도 노조 집행부에서 무리한 투쟁을 강요해 반발 심리가 상당하다고 전했다.  

 노노갈등도 촉발되고 있다. 
 앞서 현장노동조직인 '민주혁신연대'는 소식지를 내고 "무능력한 교섭 위원을 현장 민심을 반영하는 사람들로 전원 교체하라"라고 요구한 바 있다. 
 또 다른 현장노동조직인 '현장희망'도 유인물을 내고 집행부의 잘못 인정을 요구하며, 사퇴 압박을 하기도 했다. 

 노조원들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하고 분열되면서 현 집행부의 신뢰에도 금이 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이번 부분파업 강행으로 시민들의 비난도 쏟아지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세로 다들 조심하고 있는 상황에 현대중공업 노조가 파업을 하면서 확산세가 가속화 되지는 않을까 하는 우려에서다. 

 울산시에서도 코로나19 대응 강력한 행정지침을 내리면서 울산 전역을 대상으로 집회의 경우 50명 미만, 행사의 경우 100명 미만으로 제한하고 있다. 그럼에도 현대중공업 노조는 부분 파업을 강행하면서 이기적인 행동이라는 비판을 면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노조 파업을 지켜본 한 시민은 "파업으로 혹여나 확진자가 발생하면 누가 책임질 것인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노조 관계자는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오토바이 시위로 인한 헬맷 착용 등으로 방역 지침을 준수해 파업했다"라고 밝혔다. 

 사측은 "노조가 무리하게 파업해 직원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사측은 임단협에 대해서는 성급한 교섭 재개보다는 충분한 시간을 갖고 공감대를 만드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계속된 파업을 바라보는 외부의 시선도 곱지만은 않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회사 생존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에 노조 파업은 경영정상화와 고용안정에 도움되지 않는다"라며 "노사가 힘을 모아 한마음으로 회사 살리기에 앞장서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한편 현대중공업그룹사인 현대건설기계 불법파견 문제를 해결하라며 옥상 농성을 벌인 현대중공업 하청지회 노조 간부 2명은 이날 농성을 해제했다.  강은정기자 uske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