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전국플랜트건설노조 울산지부는 동북아 오일-가스허브 북항사업 건설 현장에 울산 지역민의 고용이 배제됐다고 주장하며 26일 울산시청 정문 앞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민주노총 전국플랜트건설노조 울산지부는 동북아 오일-가스허브 북항사업 건설 현장에 울산 지역민의 고용이 배제됐다고 주장하며 26일 울산시청 정문 앞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울산형 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오일-가스 허브 북항사업' 공사 현장에서 울산 근로자들이 외면받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주노총 전국플랜트건설노조(이하 노조)는 26일 이 사업과 관련해 지역민 고용이 배제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노조의 주장에 따르면 북항사업 공사 현장에는 현재 토목공사와 LNG탱크제작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시공사인 대우와 SK건설로부터 1차 하청을 받은 A업체가 LNG탱크 2대 제작을 위해 선발한 근로자 30여명이 모두 외지인이다. 
 공사와 관련해 시작부터 지역 근로자의 고용이 배제된 것이다. 

 노조 측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지역 경제가 침체된 상황에서 울산시는 북항공사를 울산형 뉴딜사업이라고 이야기하며 지역 건설 경기 활성화를 외치고 있지만 막상 현장에서는 지역 근로자가 외면당하고 있다"며 "A업체 역시 공사 시작 전, 울산지역민 우선 고용을 약속했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날 A업체에 대해 부당노동행위 의혹도 제기됐다. 
 노조는 "A업체는 민노총 건설노조와 임단협을 체결한 업체지만 울산지역 임금에 비해 일급 6만원~8만원 정도 낮게 지급하고 있고, 근무시간 및 휴게시간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나 이 같은 노조의 주장에 대해 해당 업체와 울산시 등은 전혀 사실과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현장에 투입된 근로자 30명이 모두 외지인이라는 노조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우선 투입된 근로자는 모두 23명으로 이 중 7명이 울산 근로자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또 "울산에서는 LNG탱크 건설 실적이 없다 보니 공사 초기 기본적인 틀을 마련하기 위해 경험이 있는 이들을 충남 보령 등에서 데리고 올 수밖에 없었다"며 "향후 인력은 80명까지 더 늘어날 예정으로 이후에는 울산시의 권고에 따라 지역민들을 적극 고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부당노동행위 의혹에 대해서는 "근무시간은 정상적으로 지키고 있는데 다만 LNG탱크를 처음 건설하다보니 이에 대한 임금 규정이 임단협으로 마련되지 않았다"며 "앞으로 협상을 통해 조정이 될 것"이라고 해명했다. 

 동북아 오일-가스허브 북항사업은 오는 2024년 6월 상업운전 시작을 목표로 지난해 7월부터 착공했다. 
 울산신항 30만㎡ 부지에 1조 5,000억원이 투입돼 오일 및 가스 132만㎘(액화가스 4기 86만㎘, 석유제품 29기 46만㎘)의 저장시설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사업주체는 한국석유공사와 SK가스, 싱가포르의 MOLCT가 합작한 코리아에너지터미널(주)로 공사주체는 대우와 SK건설이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