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남구가 코로나19 여파로 위기에 몰린 소상공인 살리기에 전면 나서고 있다는 소식이다. 코로나 확진자 증가로 영업시간 단축까지 내몰린 우울한 분위기 속에서 그나마 숨통을 트게 만드는 일이다. 지난 3일 발대식을 개최한 '코로나 위기대응 소상공인 살리기 민·관 합동 현장 TF팀'은 작금의 절박한 코로나19 상황에 대처하는 남구의 공감 능력과 해결 의지를 가름할 수 있는 시험대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각별하다. 
 
이번 TF팀 구성원들의 면면을 들여다보면 이 같은 평가가 전혀 과장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외식업, 청년CEO협회 등 소상공인 대표와 금융·경제 전문가, 관련 공무원 등 다양한 부류의 인력이 포함됐기 때문이다. 이들 20여 명은 이날 발대식을 시작으로 지역 경기가 회복될 때까지 소상공인 업종·단체별 월례회나, 수시로 민생현장을 찾아가는 간담회를 통해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듣고 지원할 계획이라 한다. 양적으로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기대를 모을 만하다.
 
또 소상공인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구민과 전문가들의 제안을 접수해 구정에 반영하는 등 구민이 체감하는 정책을 펼칠 것도 약속하고 있다. 점포 경영 컨설팅, 착한 임대인 재산세 감면, 공유재산 임대료 인하 등 다양한 피해지원이 그 방증이다. 
 
특히 노상공영주차장 주차료 감면 제도화는 눈여겨볼 사안이다. 지난 4월 28일 입법예고한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 개정안에는 관할 노상공영주차장 이용객에 한해 점심시간(11:30~13:30), 저녁시간(17:30~19:30) 각 2시간씩 주차요금을 한시적으로 면제해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침체된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해 고심한 흔적이 역력하다. 무작정 고통을 분담해 달라는 일방적 요구가 아니라 보완적 수단을 총동원해서라도 해결책을 찾아보겠다는 의지가 돋보이는 부분이다. 
 
실제 이 조례안은 오는 18일까지 주민의견 수렴을 거친 뒤 구의회 임시회를 통과하면 공포 뒤 오는 7월 1일부터 시행될 것이라 한다. 이러한 모든 일이 단시간 내 효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소상공인의 어려움 해결과 지역경제 살리기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다 보면 실질적인 도움으로 이어질 게 분명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지금의 코로나 사태를 극복하려면 주민들의 공감과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먼저 주민들의 불안감과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계기부터 만들어 주는 일이야말로 지자체가 가장 먼저 나서야 할 일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