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6일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임명안을 재가한 가운데 나머지 장관 후보자의 거취에 대해서도 관심이 집중된다. 

 앞서 여야는 지난 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문 후보자를  '적격' 의견으로 채택했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의 경우도 특별한 논란은 없었던 만큼 이날 여야 합의로 청문경과 보고서를 채택했다.

 문제는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등 3명의 후보자다.
 국민의힘은 이들에 대해 '부적격'하다고 판단했다. 정의당도 임혜숙·박준영 후보자를 '데스노트(부적격 후보자 명단)'에 올렸다.

 임 후보자는 아파트 다운계약·위장전입, 가족동반 외유성 출장, 논문 표절 등 각종 의혹에 휩싸였다. 또 박 후보자는 부인의 도자기 밀수 의혹, 노 후보자는 관사 재테크 및 자녀 위장전입 의혹이 각각 불거진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일단 야당이 부적격 판단을 내린 3인 후보자의 거취 문제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는 모양새다. 도덕성에 결정적인 흠결은 없다며 야당을 압박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장기전도 염두에 두며 여론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6일 정책조정회의에서 "야당은 지난 4일 청문회가 실시된 후보자들에 대해 보고서 채택에 협력해달라"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장관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여부와 관련해 "일단 해당 상임위 상황을 보겠다"면서 "상임위 간사들 간 협의 후에 당 입장을 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준호 원내대변인도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한두 가지 문제점이 있긴 하지만 전례에 비춰 큰 문제는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며 "내부적으로 큰 문제는 없어 보인다는 것이 저희 생각"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보고서 채택에 머뭇거리는 기색이 역력하다. 해당 상임위들도 곧바로 청문보고서 단독 처리의 칼을 뽑아 들지는 않을 듯한 분위기다. 강행 처리로 정국이 경색되면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등 무게감과 여론의 관심이 큰 인사들의 청문회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


 한 원내대변인은 "단독 채택은 최대한 지양한다"며 "청와대에서 지정하는 연장 기간까지 포함해서 최대한 협의한다는 것이 지금 원칙"이라고 말했다.

 세 후보자의 인사청문 절차 마감 시한은 10일이다. 인사청문회법상 이날까지 국회가 청문보고서를 송부하지 못하면 대통령이 10일 이내의 기간을 정해 재송부 요청을 한 뒤 임명 수순을 밟을 수 있다.

 그러나 청와대도 오는 10일까지 여야 협의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청와대로선 앞서 29명의 장관급 인사를 야당의 동의없이 임명한 상태에서 '30번째 임명 강행'을 밀어붙이기엔 부담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4·7 재보선 참패 후 청와대 정무수석에 '비문재인계'로 분류되는 이철희 수석을 기용하는 등 소통과 협치 의지를 보여왔다는 점에서 더욱 그러하다. 여당 내에서도 일부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목소리가 나온다면 문 대통령의 고민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청와대 관계자는 "국회의 논의 상황을 좀 더 지켜보겠다"고만 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