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대 원전 밀집권역에 위치한 울산이 방사능 위험으로부터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자체 차원의 조직시스템 보강과 실제 비상상황에 적용할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시의회에서 제기됐다.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이미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 6일 열린 제221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원전 방사능 방재 업무를 맡은 인력과 조직의 보강을 요구했다.

이 의원은 "시민안전실 원자력산업과의 방사능 방재 업무는 원전이 계속 가동되는 한 계속 업무가 유지돼야 한다"며 "이 때문에 외부 원자력전공자나 경력자를 고용 불안과 업무 연속성의 단절 등을 초래할 수 있는 임기제 공무원이 아닌 전문경력관의 형태로 고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울산은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안에 총 12기의 원전이 가동 중이며, 이는 부산이나 경주 월성보다 많은 규모다"면서 "하지만 가까운 부산에서는 이미 조직을 개편해 원자력안전 관련인력이 총 17명인데 비해 울산시는 명칭만 원자력산업과이지 실제로는 국가산단을 관리하는 산업 안전담당 6명, 원자력안전을 담당하는 4명이 12기의 원전안전을 관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인적, 물적 자원이 매우 부족한 이런 상황에서 방사능 재난과 같은 대규모 재난에 대응하거나 예방하기에는 불가능하다"면서 "안전 확보를 위한 다양한 노력과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관련 부서를 '과(課)'로 승격해 인력과 예산을 증원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그는 이와 함께 "지난 2015년 방사선 비상계획구역을 30㎞로 확정한 지 6년이 지났다"며 "방사선 비상사태 때 사용할 구호소의 단순 위치와 개수보다는 실제 상황이 벌어졌을 때 시설 운영 계획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2017년 포항 지진 때 구호소 운영에 예상치 못한 여러가지 문제들이 발생했다"며 "이를 교훈으로 삼아 더 발전시켜 더욱 안전하고 구체적인 운영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또 "실제 사태 발생 시 주민들에게 즉각적인 방호 물품을 배포할 수 있는 세밀하고 실효성 있는 계획을 세워야 한다"며 "비상 시 주민들에게 어떻게 안전하고 신속하게 방호 물품을 배부하고 필요하다면 약품 복용도 권고할 것인 지가 관건인 문제이지 고급 장비 추가, 방호 물품의 분산보관 관리, 유효기간 경과에 따른 교체는 마땅하고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아울러 "방사능 방재 교육을 전 시민을 대상으로 넓혀야 한다"면서 "울산 전역이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안에 있는 이상 모든 시민이 교육 대상이며, 울주군 서생 등 특정 지역과 마을 이장, 통·반장, 교육공무원 등 특정계층을 대상으로 한 방사능 방재교육은 실상황 발생 땐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우려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