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코로나19 백신 수급 문제와 관련해 "9월 말까지 접종대상 국민 전원에 대한 1차 접종을 마쳐 11월 집단면역 달성 목표를 당초 계획보다 앞당길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진행된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서 "목표를 상향해 6월 말까지 1,300만명 이상 접종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3차 접종의 가능성과 변이바이러스 대비, 미성년자와 어린이 등 접종대상의 확대, 내년에 필요한 물량까지 고려해 추가 물량 확보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며 "정부는 대규모로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우리의 의료체계와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좀 더 접종이 빨랐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하지만 백신 개발국이 아니고 대규모 선 투자를 할 수도 없었던 우리의 형편에 방역 당국과 전문가들이 우리의 방역 상황에 맞춰 백신 도입과 접종 계획을 치밀하게 세우고 계획대로 차질없이 접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은 정당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일자리 정책에 대해서는 "경제 회복의 온기를 국민 모두가 느낄 때 비로소 완전한 경제 회복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라며 "최우선 과제는 일자리 회복"이라고 했다. 특히 "고통이 큰 청년과 여성들에게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추가적인 재정투입도 필요하다면 마다하지 않겠다"면서 "디지털, 그린 등 미래 유망 분야에서 대규모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투자확대와 함께 직업훈련 등을 강력히 지원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경제 전망에 대해선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모든 경제지표가 견고한 회복의 흐름을 보인다"며 "4월까지 수출 실적이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하고 설비투자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고 했다. 이어 "11년 만에 우리 경제가 4% 이상의 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정부 역량을 총동원하고 민간의 활력을 높이겠다"며 "과감한 소비 진작책과 내수 부양책을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대북정책에 대해서는 "행동으로 옮길 때가 됐다"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기본 목표로 싱가포르 선언의 토대 위에서 외교를 통해 유연하고 점진적, 실용적 접근으로 풀어나겠다는 바이든 정부의 대북정책 방향을 환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임기에 쫓기거나 조급해하지 않겠다"면서도 "북한의 호응을 기대한다"고도 했다. 불법 대북 전단 살포를 염두에 둔 듯 "남북 관계에 찬물을 끼얹는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엄정한 법 집행을 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한다"고 탈북단체에게 경고했다.

 끝으로 "남은 임기 1년이 대한민국의 운명을 좌우할 수 있다는 자세로 임하겠다"며 "마지막까지 헌신하겠다"고 다짐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