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의 반대를 무릎쓰고 김부겸 국무총리와 임혜숙·노형욱 장관의 임명 강행하면서 정국이 급속도로 얼어붙었다. 국민의힘은 청와대와 민주당을 향한 압박 수위를 끌어올리며 이달 말 예정된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전열을 가다듬고 있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는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을 논의조차 하지 않은 채 '침묵 속 갈등' 구도를 이어가고 있다.

 청와대는 지난 7일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국회는 임명동의안이 제출된 날로부터 20일 내에 심사 또는 인사청문을 마쳐야 한다.
 청문정국과 함께 국회 법사위원장을 포함한 원구성 재협상까지 얽히면서 여야 간 강대강 대치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4일 김부겸 국무총리,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을 임명하고 "마지막 1년을 결속력을 높여 단합해 달라" 당부했다. 


 같은 날 국민의힘은 청와대를 찾아 항의 서한을 전달하며 규탄을 이어갔다. 국민의힘 김기현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연 비상의원총회에서  "문재인 정권은 아무리 민심의 회초리를 맞아도 전혀 달라지지 않는다"며 "오만과 독선의 DNA가 전혀 고쳐지지 않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정부 14년 동안 야당의 반대에도 임명된 장관급 인사가 모두 30명인데, 문재인 정권에선 4년 동안 32명이 야당의 반대를 무릅쓰고 임명하는 인사 폭거를 자행했다"고 비판했다.

 야당은 이달 말에 열릴 예정인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또 한번 송곳검증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박상기·조국·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아래서 차관을 지낸 김 후보자가 조국 일가 수사에서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을 뺀 수사팀 구성을 제안한 점, 김학의 불법 출국금지 관여 의혹 등 문재인 정부의 전형적인 '코드인사'라며 정치적 편향성 문제를 집중 부각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법무부 차관에서 물러난 김 후보자는 법무법인에서 매달 자문료로 월 최대 2,900만원을 받아 전관예우 논란 중심에 서 있기도 하다.
 이와함께 직권남용 혐의로 기소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거취 문제도 대여 공세 카드로 거론된다. 국민의힘은 "법무부는 검찰 조직의 명예회복을 위해서라도 '이성윤 지키기'를 그만두라"고 날을 세웠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독주 이미지'에 부담을 느끼고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을 조건으로 법사위원장 등 상임위원장 재분배 협상 가능성도 있다. 이 경우 김 권한대행은 임기 초반에 당내 입지를 다질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