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 청사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울산시 청사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영국발(發) 변이 바이러스 등에 따른 울산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울산시는 자체 방역 인력과 지역의 의료 체계로도 대응에 부족함이 없다고 밝혔다.

또 지난 3월 둘째 주부터 4월 둘째 주까지 6주 동안 발생한 울산의 코로나19 확진자 80명 중 51명인 63.8%가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돼 전국 최고 수준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시는 거리두기 3단계 격상 주장에 대해서는 시민 불편과 지역경제 타격 등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마지막 수단으로 남겨둬야 한다고 했다.

또 광주 등 다른 광역시에 비해 코로나19 진단검사자의 수가 턱없이 부족한데, 숨어 있는 감염자를 찾아내기 위한 선별검사소를 늘려야 하지 않느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현재 현대차 1곳을 포함해 모두 11곳에 임시선별진료소를 운영 중이며, 추가 설치 계획은 없다고 전했다.

울산시는 16일 '코로나19 방역은 어찌되어 가고 있느냐'는 시의회 부의장인 손종학 의원(더불어민주당)의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이 같은 현황과 대응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시는 코로나19 대응 인력과 지역 내 의료진으로 충분하냐는 손 의원의 질문에 대해 "올해 1월 1일자로 시민건강국을 신설했고, 감염병전담 부서인 감염병관리과에 감염병정책, 감염병예방, 감염병대응 담당을 두고 역학조사관 추가 배치 및 인력 지원을 통해 모두 23명이 배치돼 총력 대응을 하고 있다"며 "이는 정원에 비해 11명을 추가 배치해 인력 문제는 없다"고 단언했다.

시는 이어 "의료진 부족이나 역량부족으로 인한 의료체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며 코로나19 치료 역량도 충분하다는 판단이다"며 "현재까지 의료인력 부족이나 의료자원 부족문제는 없다"고 답변했다.

시는 영국발 변이 감염률 상황과 대책에 대한 질문에는 "지난 2월부터 발생한 집단 감염자 대부분이 영국 변이 바이러스로 밝혀졌으며, 현재까지 확인된 12개 집단감염 확진자 중 76명이 양성, 337명은 역학적 연관성이 있었다"고 전했다.

또 "3월 2주차부터 4월 2주차까지 6주 동안 발생한 지역 확진자 80명의 검체를 분석했는데, 이 중 51명이 영국발 변이로 확인됐고, 감염률은 63.8%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었다"면서 "전파력은 1.7배 정도로 중증 이환율이 높은 특징이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대책으로 "숨은 감염자를 찾기 위해 진단검사를 확대하고 울산대학교병원에 중환자 입원병상을 항상 여유 있게 유지 관리하고 있다"고 했다.

시는 영국발 변이 확산 대응을 위해 거리두기 3단계 격상 필요성에 대해서는 "3단계는 확진자 수, 감염경로, 관리 중인 집단발생 현황, 방역망 내 관리비율 등 다양한 확산 지표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와 경제적·사회적 영향을 고려해 중수본, 감염병관리자문단 등 전문가 협의를 거쳐 결정할 사항"이라면서 "거의 모든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이 중단되는 등 시민 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하고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이 불가피하기에 마지막 수단으로써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시는 광주의 검사자 수는 102만 7,818명인데 비해 울산은 17만 2,535명에 불과하다며 선별진료소를 추가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임시선별진료소는 문수축구경기장, 종합운동장, 범서생활체육공원, 성남둔치 공영주차장, 달동 문화공원, 동구국민체육센터, 온양체육공원, 농소운동장, 태화교 하부 남구둔치, 교육청 이동 검체팀 등 10곳을 운영 중이고, 현대자동차 사내에 임시선별진료소 1개소를 자체 운영 중에 있어 임시선별진료소 추가 설치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또 검사자 수는 "광주시에 비해 울산의 검사건수가 적은 것은 지난해 우리 시는 광주보다 확진자 수가 적은 것이 원인이고, 울산에서도 최근 확진자 증가에 따른 검사건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고 했다.

시는 이밖에도 부족한 지역의 의료인프라에 대해 "의료진 부족은 없으며, 일시적인 병상 부족으로 인한 애로는 있다"면서 "병상부족 문제는 정부에서 권역별 병상 공동 활용 계획을 세워 지자체간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중증환자는 중앙정부에서 국가 격리병상을 배정해 지역의 병상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며 "현재까지 정부에 지원 요청한 사례는 없으나 향후 중환자 병상 부족사태가 발생하면 즉각 국가 격리병상 배정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