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기 2565년 부처님오신날인 19일 울산 지역 및 전국 사찰에서 봉축법요식이 거행됐다. 

 대한불교조계종 등 불교계는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이날 서울 조계사, 경주 불국사 등을 비롯해 전국 사찰 2만여 곳에서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 여파로 행사 규모는 크게 축소됐다. 

 남구 정광사와 정토사, 중구 백양사 등 울산 주요사찰은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법요식을 간단히 진행하고 정부 방역 지침을 준수하는 모습을 보였다.  

 법요식은 법회 자리를 깨끗이 하는 도량결계 의식을 시작으로, 여섯 가지 공양물을 부처님께 올리는 육법공양, 중생의 어리석음을 깨치기 위해 북과 종을 울리는 명고와 명종 순으로 진행됐다. 또 부처님과 부처님의 가르침, 이 가르침을 믿고 따르는 승가에 귀의를 약속하는 삼귀의례, 지혜의 실천을 강조한 대표 불교 경전인 반야심경 봉독, 번뇌와 탐욕을 씻겨내는 의식인 관불 순으로 이뤄졌다.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부처님께서는 이 세상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중중무진'의 관계를 맺고 있다고 설하신 바 있다. 우리 인류가, 온 우주가, 서로 무한의 연기 속에 자리하고 있다는 진리를 더욱 절실하게 깨달아야 한다"며 "국민과 불자들 모두는 합심해 코로나19가 남긴 어려움을 극복하고 이를 교훈 삼아 지금보다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밝혔다. 
 강현주기자 uskh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