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가 26일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에 대한 부실수사 지적에 대해 "성역 없이 수사 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진행된 인사청문회에서 이같은 입장을 내놨다.

김 후보자는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의 '청와대 울산시장선거개입 사건에서 성역 없는 검찰 수사를 했다고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긴 어렵다"면서도 "전임 총장께서 성역없는 수사를 했다는 사실은 공지의 사실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검찰에 대한 국민들의 부정적 시선을 없애려면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을 재수사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제가 구체적인 내용을 보고받지 않아 내용을 잘 모른다"고 회피했다.

다만 그는 "총장이 돼서 취임하게 되면 구체적인 경위나 상황을 보고받고 판단해 조치를 취하겠다"고 재수사 가능성은 열어놨다. 

앞서 검찰은 지난 4월 '청와대 울산시장 하명 수사 및 선거 개입 의혹' 사건 관련해 이진석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을 재판에 넘기며 수사를 마무리 했다. 

이 실장에 대한 기소는 지난해 1월 29일 송철호 울산시장,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 한병도 전 정무수석 등 13명을 기소한 이후 약 1년 2개월 만의 추가 기소였다.

'청와대 울산시장 하명 수사 및 선거 개입 의혹' 사건은 2018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송 시장 후보의 경쟁자였던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당시 울산시장)의 핵심 공약인 산업재해모(母)병원의 예비타당성 조사(예타) 발표를 늦추는 등의 방식으로 선거에 개입했다는 내용이다.

반면 같은 의혹에 연루된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에 대해선 혐의에 가담했다는 정황이 있다면서도 불기소 처분을 내리면서 부실수사 의혹이 제기됐다.

한편 김 후보자는 자신을 향해 제기된 정치적 중립성 논란과 관련해 "검사장 승진을 이전 정부에서 했다"며 "검사로 재직하는 동안 정치적 중립성 관련 논란은 한 번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모든 검사들이 선호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을 소위 이전 정부에서 역임했다"고도 덧붙였다. 

김 후보자는 이명박 정권인 2009년 중앙지검 특수1부장을 역임했고, 박근혜 정권인 2015년 검사장으로 승진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