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양당의 고성과 물리적 충돌 속에서 파행으로 끝나면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도 불발되자, 여당은 청문보고서 단독 처리 방침을 시사했고, 문재인 대통령 역시 오는 31일까지 청문보고서를 보내달라고 국회를 압박했다. 사실상 '임명 수순'이라는 관측이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27일 국회 정책조정회의에서 "어제 인사청문회가 파행으로 산회했다. 의원들의 고성과 물리력 행사까지 있었다니 개탄스러운 일"이라면서 "검찰개혁의 흔들림 없는 마무리를 위해 꼭 일해야 할 적임자"라고 청문보고서 강행처리 방침을 분명히 했다.

 그는 청문보고서 채택 시한(26일)이 지난 것과 관련, "청와대로부터 재송부 요구가 오는 대로 우리 당은 청문보고서 채택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야당에서도 터무니없는 트집을 잡지 말고 여야 합의를 통해 보고서 채택에 동참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당 간사인 박주민 의원도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야당의 상황과 입장을 고려한다면 채택될 가능성이 높은 건 아니다"라면서도 "지도부와 얘기를 해봐야 될 상황"이라고 단독처리 가능성은 열어뒀다.

 문 대통령은 이날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31일까지 보내달라고 국회에 요청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공지메시지를 통해 문 대통령이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이날 오후 1시 50분께 재송부 요청을 했다고 밝혔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국회가 시한을 넘길 경우 대통령은 열흘 이내에서 기한을 정해 재송부 요청을 할 수 있고, 이 기한까지도 국회가 보고서를 내지 않으면 대통령은 그대로 임명할 수 있다.


 한편 국민의힘과 정의당이 라임·옵티머스 사건 수임, 고액 자문료와 전관예우 논란 등을 이유로 부적격 판단을 내렸다.

 국민의힘 강민국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민주당이 비호하는 김오수 후보자는 공정·정의의 가치와는 한참 동떨어진 부적격 인사"라고 밝혔다.


 강 원내대변인은 "김 후보자가 법무부 차관 퇴임 후 월 2,000여만 원의 고액 자문료를 받으면서 변호한 피의자는 수조 원의 피해를 낳은 라임 펀드 판매사였다. 수천억 대 피해를 본 '옵티머스 펀드' 사건에서도, 펀드 판매로 배임 혐의를 받은 판매사 대표의 변호를 맡았다고 한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자는 지난해 4월 법무부 차관에서 물러난 지 불과 5개월 만에 대형 로펌에서 일하는 전관예우를 몸소 보여준 데 이어, '금융범죄 사건에 엄정 대응하겠다'면서 스스로 금융 범죄 사건을 변호하는 내로남불의 행태까지 보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의당도 김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결론을 내렸다. 이은주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브리핑에서 "김오수 후보자는 관행을 이유로 부적절한 전관예우의 특혜를 누렸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후보자 본인이 전관예우로 수임한 사건이 사기성 라임, 옵티머스 펀드를 부실 판매한 은행이었다는 점에서 더욱 부적절한한 처신"이라며 "'정의와 인권을 바로 세우고, 범죄로부터 내 이웃과 공동체를 지켜야 할 검사'들을 지휘·감독해야 할 검찰총장으로서 자격 미달 후보"라고 덧붙였다.

 앞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지난 26일 오전부터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했다. 청문회는 잠시 정회를 한 뒤 속개할 예정이었으나 민주당 김용민 의원과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 간 갈등이 깊어지며 국민의힘 측에서 이에 항의하며 청문회장에 들어오지 않았고, 결국 청문회는 26일 밤 12시를 넘겨 자동 산회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