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성민 의원
박성민 의원

정부가 뛰는 집값을 잡기 위해 울산 중·남구를 조정대상지역으로 묶는 바람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경제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며 현 시점에서 해제를 검토해야 한다는 주문이 지역 국회의원에게서 나왔다.

현재 울산광역시에는 중구와 남구가 지난 2020년 12월, 전국 111개 지역과 함께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됐고, 최근 주택법이 개정돼 지정된 규제지역은 6개월마다, 가격 및 거래량 추이 등을 종합 검토해 해제 여부를 판단하도록 돼 있다.

이에 울산 남구와 중구를 포함한 111개 지정 지역은 2021년 6월까지 전체적인 시장 상황 진단 등을 토대로 해제 여부를 검토하게 된다.

박 의원은 "장기화되는 코로나로 인해 울산 지역 경제가 무척 어려운 상황에서 유례없는 조정대상지역 지정으로 인해 지역경기가 살아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서 "울산 남구와 중구의 조정대상지역 지정 해제 검토를 적극적으로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이에 김 주택정책관은 "울산은 남구와 중구만이 조정대상지역에 포함된 만큼 면밀하게 살펴, 전체적인 지역경제의 어려움 등 다각적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다만 국토부에서는 2021년 들어서도 풍부한 유동성, 초저금리 등 불안 요인 등으로 전국·수도권·지방 가격 상승률을 살펴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끝으로 박 의원은 "조정대상지역 지정 해제를 위해서는 주거정책심의위원회의 의결을 거쳐야 하는 것으로 안다"면서 "다가오는 7월에 열릴 주거정책심의위원회에서 해당 지역의 특수성과 현 상황을 고려한 현명한 판단을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활동 중인 국민의힘 박성민 의원은 지난 28일 국회 의원회관 집무실에서 주택정책을 총괄하고 있는 국토교통부 김영한 주택정책관을 내방받은 자리에서 울산 남구·중구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사진은 남구 시가지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활동 중인 국민의힘 박성민 의원은 지난 28일 국회 의원회관 집무실에서 주택정책을 총괄하고 있는 국토교통부 김영한 주택정책관을 내방받은 자리에서 울산 남구·중구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사진은 남구 시가지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한편 박 의원은 이날 사망사고로 작업이 중단된 현대중공업에 대해 "협력업체들의 피해가 누적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를 표 하며, 조속한 정상화를 촉구하기도 했다.

박 의원은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 몇 년간 현대중공업은 공장이 제대로 가동되지 못해 울산 동구를 비롯한 울산 경제 전체에 직격탄을 맞았다"면서 "작업중단 사태가 이처럼 길어진다면 어려워진 울산 경제에 돌이킬 수 없는 타격을 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고용노동부 안경덕 장관과 통화를 해, 작업중단이 울산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심도있게 전달했다"면서 "안 장관은 이번 주 내로 작업중지 해제를 풀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박 의원은 이날 현대중공업 작업 중지 사태가 길어지고 있는데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박 의원은 이날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만나 이 문제에 대한 심도있는 의견을 나눴고, 원내부대표 입장에서 대표로 이 사안의 정상화를 위해 나서기로 했다.

이어 박 의원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인 김성원 의원, 박대수 의원 등을 차례로 만나 현대중공업 작업중단 사태의 위중함을 알리는 한편, 고용노동부 안경덕 장관과 직접 통화를 해 조만간 작업중지 해제를 풀 수 있도록 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

박 의원은 "지난 몇 년간 현대중공업은 공장이 제대로 가동되지 못해 동구를 비롯한 울산 경제 전체에 직격탄을 맞았다"면서 "작업중단 사태가길어진다면 어려워진 울산 경제에 돌이킬 수 없는 타격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