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 여야 의원들이 9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일본 도쿄올림픽조직위 홈페이지 일본 지도에 독도를 표기한데 대해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울산시의회 여야 의원들이 9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일본 도쿄올림픽조직위 홈페이지 일본 지도에 독도를 표기한데 대해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울산시의회가 9일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의 일본 지도 내 대한민국 고유영토인 독도를 표기한데 대해 강력 규탄하고 즉각적인 삭제를 촉구했다.

시의회 여야 의원들은 이날 오후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합동 기자회견에서 "일본 도쿄올림픽조직위의 공식 홈페이지에 올린 일본 영토 지도에 독도를 표기한 것은 대한민국의 독도영유권을 명백히 침해한 것으로 국제법 위반 행위다"라고 규정했다.

여야 시의원들은 이어 "일본의 이러한 행위는 국제사회의 갈등을 풀고 세계 평화를 이바지하자는 올림픽 정신을 정면으로 위배하는 도발이다"며 강력 규탄했다.

이들은 독도에 대해 "영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라는 사실을 재천명한다"며 "도쿄올림픽조직위가 운영하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일본 지도에 독도를 표기하는 것은 대한민국의 영토주권을 침해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일본의 행위에 대해 "한·일 양국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올림픽이 추구하는 평화로운 국제 사회 건설과 숭고한 인류 발전에 역행하는 것이라는 점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질책했다.

이들은 또 "울산시의회는 대한민국의 독도 영유권을 침해하려는 시도에 대해 엄중하게 대응해 우리의 주권을 지켜나가는 동시에, 올림픽에 정치를 끌어들이는 행위를 엄격히 금지하는 올림픽 정신을 부정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의원들은 "도쿄올림픽조직위가 독도를 일본 영토지도 내에 포함해 포기한 것은 한·일 양국의 신뢰관계를 크게 훼손할 뿐만 아니라 스포츠에 정치를 끌어들이는 행위를 엄격히 금지하는 올림픽 정신을 정면으로 위배하고 있음을 경고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의원들은 이와 함께 "시의회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일본 정부의 항의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때 한반도기에 독도 표기를 금지한 결정을 내린 것과 마찬가지로 이번 일본의 행위에 대해서도 동일한 원칙을 적용, 삭제 조치를 취할 것을 강력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아울러 "우리 정부가 일본의 독도 표기 문제에 대해 단호하고 지속적으로 대처할 것을 요구하며, 국제사회에 일본의 세계 평화 저해 행위와 대한민국의 확고한 독도 영유권에 대해 다각적으로 알리는 노력을 강구할 것을 요구한다"고 입장을 전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