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여성연대, 전국공무원노조 울산본부, 울산인권운동연대는 14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직장 내 성희롱 문제로 파면된 울산시청 고위공무원의 복직시도를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울산여성연대, 전국공무원노조 울산본부, 울산인권운동연대는 14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직장 내 성희롱 문제로 파면된 울산시청 고위공무원의 복직시도를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직장 내 성희롱 문제로 파면된 울산시청의 한 고위공무원이 행정소송을 제기하자 시민단체와 공무원노조가 반발하고 나섰다. 

울산여성연대, 전국공무민노동조합 울산본부, 울산인권운동연대는 14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청 성범죄 고위공무원 A씨의 복직시도를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미투 운동 이후 울산시에 성비위 고위공무원이 있다는 익명의 공익제보를 통해 울산시가 사건을 조사했다. 그 과정에서 A씨에 의한 성범죄 행위가 사실로 확인돼 울산시는 그를 파면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울산시가 피해자들의 용기에 응답해 가해자 A씨를 징계한 것은 온당한 결정이었기에 모두가 환영했다. 그러나 가해자는 자신의 성범죄 행위에 대한 사과나 반성 없이 울산시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제기했고 2심 진행 중이다"면서 "이로 인해 자신의 인권이 회복되고 안전한 일상으로 돌아가고자 했던 피해자들의 기대는 무참히 짓밟혔고, 피해자들은 가해자가 다시 조직으로 돌아오지 않을까 두려움에 떨고있다"고 말했다. 

또 "A씨가 조직으로 돌아오는 것 자체가 피해자들에게는 2차 피해다"면서 "울산시는 2차 피해를 막고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가해자의 복귀 시도를 절대 용납해서는 안 되며 피해자를 적극 보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A씨는 진심으로 자신의 가해행위에 대해 잘못을 인정한다면, 행정소송을 즉각 취소하고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사과해야 한다. 재판부는 정의로운 판결로 피해자의 인권이 보장되는 민주사회임을 입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울산시는 지난 2019년 6월 성희롱 가해자로 지목된 고위공무원 A씨를 파면했다. 이에 A씨는 공무원 소청심사위원회에 파면 처분이 부당하다고 소청을 청구했지만 기각됐으며, 결국 A씨는 2019년 8월 법원에 파면처분취소 소송을 제기해 승소판결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가람기자 kanye218@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