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환경운동연합, 낙동강경남·대구경북네트워크는 16일 울산시청 앞에서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 취수원 이전계획 심의·의결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식수원을 포기하려는 취수원 이전계획 심의를 취소하고 낙동강 통합 수질개선계획 마련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울산환경운동연합, 낙동강경남·대구경북네트워크는 16일 울산시청 앞에서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 취수원 이전계획 심의·의결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식수원을 포기하려는 취수원 이전계획 심의를 취소하고 낙동강 통합 수질개선계획 마련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울산환경운동연합은 16일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낙동강 유역 물관리 위원회는 낙동강 취수원 이전 계획을 심의, 취소하고 낙동강 통합 수질개선 계획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낙동강경남네트워크(부산, 울산, 김해, 양산, 마창진, 창녕), 낙동강대구경북네트워크(대구, 안동, 상주)도 동참했다.

 이 단체는 "환경부는 통합 물관리 방안을 통해 낙동강 주요 취수지점에 대해서는 2급수를 달성할 수 있다고 예측하면서도 먹는 물에 대한 하류 주민들의 불신, 미량의 유해 물질 영향분석 곤란, 수질오염 사고 대비 등으로 취수원 이전이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통합 물관리 방안에 담겨있는 취수원 이전계획은 대구는 구미 해평(30만t), 부산과 경남은 합천 황강과 창녕 강변여과수(95만t), 울산은 운문댐(7만t)으로 식수원을 옮기는 것으로 약 2조7000억원의 예산이 소요된다"고 했다.

 이들은 낙동강 취수원을 상류로 이전하는 것이 아니라 수문 상시개방과 미량의 유해물질 별도 처리 대책을 실시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는 이날 울주군에 위치한 한국환경공단 산하 영남권 관제센터에서 낙동강 취수원 이전 여부를 결정하는 민간위원 회의를 진행했다. 정혜원기자 usjhw@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