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울산지부는 22일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8일부터 전면등교 시행에 따른 급식실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울산지부는 22일 울산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8일부터 전면등교 시행에 따른 급식실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울산교육청이 오는 28일부터 일선학교의 전면등교 시행을 예고한 가운데, 이에 따른 급식실 안전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시차를 두고 급식이 이뤄질 전망이어서 조리 공정이 늘어나고, 그만큼 노동강도가 세지는데 따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울산지부(이하 학비노조)는 22일 울산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면등교에 앞서 급식실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배식타임이 기존 1~2번에서 3∼5번으로 시차배식이 진행돼 장시간 급식노동에 노출돼 있고, 조리공정은 예전보다 2~3배로 늘어난 상황이다.
 또 배식시간이 길어지면서 이후 청소와 뒷정리, 가림막 청소, 위생관리는 강화돼 평소보다 2~3배 힘든 노동에 산재사고의 위험이 커졌다.

 영양사의 경우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등교 취소, 등교 재개 등 학사일정이 바뀜에 따라 식재료 입찰, 발주를 번복해야 하는 일도 빈번하다.

 학비노조는 "이같은 현실에서 전면등교를 시행한다면 작년부터 실시해온 급식실 도우미는 더 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급식도우미 전 학교 배치 및 인원 확대 △여름철 급식실 안전 대책 △급식실 노동강도 완화 및 작업환경 대책 수립 등을 촉구했다.

 급식도우미 배치 문제를 놓고서는 시교육청과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노조는 "시교육청은 하반기 급식도우미를 중단하고 예산도 반영하지 않아 전면등교로 인한 급식실 노동이 더 힘들어 질것이 불 보듯 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같은 노조의 주장에 대해 시교육청은 "8월 말까지 급식도우미 사업을 운영하고, 이후는 코로나19 방역 도우미를 큰 틀에서 통합해 지원하도록 예산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방역도우미가 현재 급식도우미 역할까지 병행해 운영한다"며 "전면등교 이후 급식이나 방역에 지장이 없도록 도우미 수도 확대해 배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시교육청의 이 같은 설명에도 불구하고 노조 측은 재 반박 성명을 통해 "현재 급식도우미는 6월말 또는 7월에 일이 끝나는 상황이라 전면등교에 대한 안전대책으로 급식도우미를 연장, 확대해야 한다"고 따졌다. 
 이에 대한 근거로 "방역도우미는 통합 자원봉사자로 급식실에서만 일을 할 수가 없고, 더군다나 한 학교에 1명씩 배치하는데 학생수가 600-1,300명이 되는 학교에 1명 배치는 안전대책으로 볼 수가 없다"는 점을 들었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