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지역 주택 보급률과 소유율이 전국 최고 수준이지만 부동산 시장은 지난해부터 과열 양상을 보여 부작용이 우려된다. 선제적 대응책 마련에 대한 요구가 높은 이유다.

2019년 기준 울산 주택 보급률은 111.5%로 전국평균 104.8%보다 높게 나타났다. 주택 수는 2015년 35만 7,674호에서 2019년 39만 1,596호로 9.5% 증가했다. 신규 주택이 계속 공급되면서 가구 수보다 주택 수가 많이 늘어나 주택 소유율(자가보유율)도 64%로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높다. 

문제는 주택가격 흐름을 보여주는 주택가격지수가 지난해부터 상승세를 타고 있다는 점이다. 아파트와 단독주택, 다세대주택 매매가격지수 모두 1년 새 상승으로 바뀌었고, 특히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상승률은 가파른 곡선을 긋고 있다. 주택공급이 적어 매물 품귀현상이 나타난 것도 걱정이다.

아파트 매매가격 대비 전셋값 비율이 지난해 말 기준 72.6%로 전년도 보다 4.1% 포인트 올랐기 때문이다. 주택시장 거품이 사회적 문제로 드러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감안해 면밀한 분석과 대책이 수립돼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주택 소유주 연령이 50대가 30.4%로 가장 많고 30세 미만은 1.2%에 불과하다는 것도 되새겨 볼 일이다. 청년층의 내 집 장만이 쉽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기에 하는 말이다. 

부동산시장 과열을 진정시키고 주택 수급 불균형에 따른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울산시가 지난해 11월 '부동산 가격 안정화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효과는 미미한 게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주택공급 과잉은 주택가격 폭락을 예고한다. 더불어 주택시장의 붕괴는 가계 파산과 금융 부실이란 재앙을 불러온다. 정부와 울산시는 더 늦기 전에 실효성 있는 주택가격 안정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