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울산본부는 17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실경영을 방치한 울산시는 신도여객의 차량과 노선 매각과 관련해 양도·양수 허가를 반려하고 버스 노동자들의 포괄적 고용승계 보장 등 정상화를 위한 노사정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울산본부는 17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실경영을 방치한 울산시는 신도여객의 차량과 노선 매각과 관련해 양도·양수 허가를 반려하고 버스 노동자들의 포괄적 고용승계 보장 등 정상화를 위한 노사정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신도여객이 차량과 노선을 대우여객에 매각하는 절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불확실한 고용승계 등으로 고용위기에 직면한 노동자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울산본부는 17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는 지역 시내버스 업체인 신도여객이 추진 중인 부도덕한 양도양수 허가를 반려하고 기사들의 고용승계를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조는 "울산에서 10개 버스 노선을 운행 중인 신도여객은 지난 11일 대우여객과 협약을 맺고 보유 중인 차량과 노선을 무상으로 양도한다는 신청서를 울산시에 제출했다"며 "연료용 가스 체납비 21억원을 포함해 총 140억원에 달하는 신도여객의 부채는 어떻게 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노선과 차량을 무상으로 양도하면 신도여객 법인은 파산 절차를 밟는다고 한다"며 "부채 중 100억원 가량은 직원 퇴직금과 체불임금, 4대보험 미납금 등으로 알려져 있다"고 했다.


 노조는 "그럼에도 신도여객 측은 퇴직금의 20~30% 수준의 위로금만 지급한다는 계획"이라며 "퇴직금과 체불임금, 4대보험 미납비는 모두 노동자들이 책임져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영업에 대한 양도양수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노동자들의 고용과 노동조건 승계가 우선돼야 한다"며 "고용노동부 울산지청도 포괄적 고용승계 없는 양도양수를 근로기준법 위반이라 보고 유념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신도여객에 발송했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울산시와 신도여객은 노동자들의 요구를 중심으로 해결방안을 논의해야 할 것"이라며 "울산시는 부도덕한 양도양수를 불허하고 정상화를 위한 노사정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