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0월 24일까지 울산암각화박물관과의 교류전 '반구대 암각화; 고래'를 여는 전곡선사박물관 전시장 전경.
오는 10월 24일까지 울산암각화박물관과의 교류전 '반구대 암각화; 고래'를 여는 전곡선사박물관 전시장 전경.

경기도 연천군에 위치한 전곡선사박물관(관장 이한용)이 울주 대곡리 반구대암각화 발견 50주년을 맞아 울산암각화박물관과의 교류전인 '반구대 암각화; 고래'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오는 10월 24일까지 전곡선사박물관 '피에이치-엑스(PH-x)아트섹션'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전곡선사박물관은 구석기시대 선사문화 전문 박물관으로, 지난 2019년 울산암각화박물관과 업무협약 체결 이후 다양한 교류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선 울산암각화박물관에서 제공한 울산 황성동 유적 출토 고래뼈 16점과 골촉 박힌 고래뼈(울산광역시 유형문화재 제35호) 복제품을 통해 실제 신석기시대 고래사냥의 모습을 살펴본다. 

 특히 반구대암각화에 나타난 고래사냥 장면을 함께 전시해 경기북부 지역에서는 발견되지 않은 신석기인들의 고래사냥 모습과 지역별 생업 방식의 차이를 비교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울산암각화박물관 관계자는 "전곡선사박물관은 가족과 어린이가 많이 방문하는 곳으로, 이번 교류전이 반구대암각화의 중요성을 수도권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알리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현주기자 uskhj@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