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중구가 최근 목욕탕, 유흥주점발 집단감염으로 '코로나19 PCR 진단검사 이행권고' 행정조치를 발효하는 등 특단의 대책을 내놨지만,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행정조치 발효 마지막 날(8일)을 하루 앞두고 있지만 검사 완료 인원도 파악 못하고 있어 향후 방역 대책을 어떤 방식으로 마련할 지도 모호하다.

 7일 중구에 따르면 지난 2일부터 8일까지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학성동, 반구1동, 중앙동, 병영1동 4개동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세대당 1명은 코로나 PCR 진단검사를 받도록 '코로나19 PCR 진단검사 이행권고' 행정조치를 발효했다.

 이 행정조치로 검사 받을 대상자는 3만여세대 이상이다. 이에 따라 중구청은 기존 임시선별검사소 5곳과 성남둔치 공영주차장 임시선별검사소를 1곳 더 추가했다.

 중구청이 이 같은 조치를 취한 것은 집단감염 확산을 막아내고 숨은 감염자를 찾아내기 위해서다. 

 그러나 행정조치가 끝나는 전날인 이날(7일)까지도 중구청에서는 4개동 주민들 가운데 몇 명이나 검사를 받았는지 파악을 못하고 있다.  

 현재 중구청이 파악한 현황은 지난 2~3일 이틀 간 새로 설치한 성남둔치 공영주차장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를 받은 인원이다. 

 총 1,347명이 다녀갔다고 했는데, 이 수치도 중구에서 발생한 집단감염과 동선이 겹친 주민들이 얼마나 다녀갔는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중구청은 자체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보건소와 시청의 도움을 받아 검사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동별 파악이 어렵다고 설명하고 있다. 

 중구 관계자는 "시청 등 관계자들에게 이번 행정조치에 따른 검사 대상자를 파악해 줄 수 없냐고 요청을 했다"면서 "답변으로 구·군별로는 집계가 가능하지만 동별로는 여력이 안돼 할 수 없다고 통보 받았다"고 했다. 

 이에 따라 유관기관들과 원활한 협조가 이뤄지지 않은 채 섣불리 행정조치를 발효했다는 지적을 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번 행정조치 발동에 따른 검사 대상자들 가운데 확진자가 나왔는지 여부도 알 수 없다.

 중구 관계자는 "이번 행정조치에 따른 PCR 검사가 모두 끝나지 않아 지금으로선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어려운 상황이다. PCR 검사자 수가 늘었다는 것으로 유추만이 가능하다"면서 "그러나 검사자 수가 늘었으니, 깜깜이 확진자가 어느 정도는 잡힐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부터 중구 지역에서는 목욕탕 여러 곳과 중장년이 주로 찾는 유흥주점 등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연쇄감염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 일주일(8월 25∼31일)간 울산지역 전체 확진자 248명 중 105명(42.3%)이 중구지역 거주자다.  정혜원기자 usjhw@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