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자료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태어난 지 2개월이 막 지난 영아를 바닥에 떨어뜨리고 폭행해 숨지게 한 혐의로 법정에 선 산후관리사(산후도우미)가 혐의 대부분을 부인하면서 법정 다툼이 예고되고 있다.


 울산지법 형사11부(부장판사 박현배)는 8일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아동학대치사 등) 혐의로 기소된 산후도우미 A씨에 대한 공판을 가졌다.


 A씨는 올해 2월 초 울산의 한 가정집에서 생후 67일 된 B군을 한 손으로 안고 있다가 침대 매트와 바닥에 연이어 떨어뜨리고 B군이 울자 머리와 뺨 등을 수차례 때려 결국 사망에 이르게 한 혐의로 기소됐다.
 병원으로 옮겨진 B군은 두개골 골절, 외상성 경막하혈종 등을 진단받고 한달여동안 치료를 받다 생후 100일이 되던 3월 초 사망했다.


 검찰은 지난해 12월 초 입주해 B군을 돌보기 시작한 A씨가 불과 일주일 후부터 B군을 신체·정서적으로 학대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고 있다.
 B군이 잠을 자지 않고 칭얼거리자 여러차례 욕설을 하고, 바닥에 떨어뜨리거나 한 손으로 안고 10분 넘게 강하게 흔들기도 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A씨는 이날 공판에서 2월 초 B군을 실수로 떨어뜨렸다고 주장하며 욕설을 한 사실, 한 손으로 안은 행위 등은 인정했으나 나머지 학대 혐의는 모두 부인했다.


 특히 이 사건과 관련해 A씨의 학대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CCTV 자료가 없어 재판부는 B군 부모와 A씨의 진술, 법의학 전문가 소견, 정황적 증거 등을 토대로 판단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전우수기자 jeusda@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