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철호 울산시장과 울산국회의원협의회 김기현 회장을 비롯한 이채익·이상헌·박성민·권명호·서범수 국회의원은 15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2022년 예산정책 협의회'를 개최해 국비 국회 증액사업 및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전략을 논의했다.
송철호 울산시장과 울산국회의원협의회 김기현 회장을 비롯한 이채익·이상헌·박성민·권명호·서범수 국회의원은 15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2022년 예산정책 협의회'를 개최해 국비 국회 증액사업 및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전략을 논의했다.

"울산 시정을 너무 모르는 것이 아니냐" "쓸데없는 짓을 하고 있다" 15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열린 울산시·울산국회의원협의회 간의 예산정책협의회는 송철호 울산시장이 쏘아올린 '울산공항 폐항론'에 대한 성토장이 됐다. 

 심지어 해당 지역구 같은 당 소속 의원도 사전 협의도 없이 발표했다며 송 시장에게 강한 불쾌감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협의회는 시작부터 비공개로 진행되면서 언론 취재를 제한했다. 이에 본보는 복수의 참석자들로부터 취재를 종합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

 유일한 여당이자 울산공항 관할 지역구를 둔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울산 북구)은 송철호 시장에게 강한 유감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야당 의원들의 반발도 거세지자, 송 시장은 "폐항 결정이 아니라 공론화 한 것"이라며 진화에 나서며 한발 물러섰다고 한다.

 참석자에 따르면, 먼저 이 의원은 송 시장에게 "울산공항 폐항은 굉장히 예민한 사안인데, 나는 울산공항 폐항한다는 얘기를 처음 들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발표할 때 이것을 공론화를 시킬려고 한 것인지, 아니면 폐쇄를 전제하에 말하는 것이냐"고 물으며 "폐항은 하면 안된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국민의힘 의원들도 "우리를 비롯한 언론에서는 (송 시장이) 폐항을 전제로 해서 문제를 던진 것으로 보고있다"고 말했다.

 이어 "공항이라는게 도시 경쟁력의 큰 지표일 수가 있다"며 "다른 지역은 만들려고 노력하는데 어떻게 울산은 있는 것도 없애자고 하냐"고 일갈했다.

 나아가 "현재 다른 데로 이전하거나, 확대 할만한 부지가 없다"며 "마치 폐항을 전제로 하는 듯한 행태를 보인 것은 지역 실정을 너무 모르는 것이 아니냐"고 따졌다.

 더욱이 "울산 같은 경우는 산업도시이기도 하고 해서, 여러 비즈니스맨들이 왔다 갔다 하는데, 이것을 없애 버린다는 게 도대체 말이 되냐"고 쏘아붙였다.

 또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정책인 동남권 메가시티에 대해서도 의문을 나타냈다. 이들은 "메가시티가 전체적으로 비수도권을 통합해서 수도권과의 시너지를 만드는 것에는 동감한다"면서도 "현재 울산 경제가 쇠퇴해 가고, 인구도 줄고 있는 상황에서 부울경 메가시티가 울산에 어떤 현실적 이익이 있는지 의문이다"며 "(송 시장이) 공항은 가덕도나 대구통합공항을 이용하면 된다고 했는데, 너무 한쪽으로 쏠리는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송 시장은 먼저 울산공항에 대해 "공항 폐쇄가 전제가 아니다"면서 "심도 있게 공론화가 필요하다는 입장 이었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면서 공론화 이유로 현재 적자규모, 경제성 평가, 재산권 문제, 안전성 문제 등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울산공항부지엔 하이테크 분야의 기업도 유치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한편 이와 관련해 권명호 의원(울산 동구)은 이날 공개적으로 보도자료를 내고 "2011년 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 시절 '울산공항은 울산의 얼굴이다'라는 내용의 기고를 한 기억이 있다. 당시도 울산공항 적자 등에 대한 고민이 컸지만, 울산공항 존치의 필요성은 변함이 없었다"면서 "울산의 관문이자 얼굴인 울산공항은 반드시 필요하며, 폐항이 아니라 울산의 가치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함께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구지역 주민들의 관심사인 '염포산 터널 무료화'와 관련해선 "수용불가라는 입장이 여전한가"라고 물은 뒤 "최근 지역에 걸린 민주당 시·구의원들의 현수막을 보면 주민들도 모르게 수용불가에서 수용가능성의 교감을 나누는 듯한 느낌이 든다. 지역 현안을 정치적으로 접근하지 말라"며 밀실논의에 대해 비판했다.

 그러면서 "염포산터널 무료화는 특정 정당끼리 정치적 셈법으로 속닥속닥하는 문제가 아니다. 동구 주민들과 소통하며 투명하게 논의하고 추진돼야 한다. 특히 울산대교를 분리해선 안 된다. 울산대교 무료화도 포함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송철호 시장에게 염포산 터널+울산대교 무료화를 주문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