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찬향 한국소비자원 울산지원장

소비자원은 '국민의 신뢰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소비자주권 시대를 열어가는 국민의 기관'이라는 모토 아래, 정부의 소비자권익 증진 시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설립된 공공기관입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공정한 소비 환경과 올바른 거래 질서를 확립하고자 소비생활 향상을 위한 정보를 수집해 제공하고 소비생활 합리화를 위한 소비자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 법령과 제도에 대한 정책 연구를 수행하며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의뢰한 시험검사를 실시하고 조사업무를 수행하는 등 소비자 권익증진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소비자피해를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상담 및 피해구제 절차와 분쟁조정 제도를 운영함으로써 소비자불만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소비자권익 증진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지역사회와 중소상공인과의 상생을 바탕으로 소비자 수혜 서비스가 꼼꼼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임으로써 지역 내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도 큰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울산 지역에도 소비자 유관기관과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등의 방법으로 지속 가능한 지역 밀착형 소비자시책 과제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지난 2018년 7월 한국소비자원 울산지원이 개소했고 어느새 만 3년이 흘렀습니다.
 

한국소비자원 울산지원은 지역 내 1372 소비자상담센터의 책임 있는 공급망 관리를 지원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기 위해 지역 소비자단체의 소비자상담 및 자율분쟁해결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울산 지역 내 밀착형 소비자 피해구제 및 분쟁조정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령 소비자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함과 동시에 안전 및 환경 관련 표시광고 실태를 감시하는 업무가 주어지는 시니어소비자지킴이 추진 사업에도 울산 지역이 포함돼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 울산지원은 지역 내에 위치해 울산시민들의 소비자의 주권을 실현하는 데 도움을 주고 울산시의 소비자정책을 지원함으로써 급변하는 소비환경 속에서 지역 내 소비자가 주도하는 시장이 조성될 수 있도록 기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울산 지역 내에서 발생하는 소비자 불만의 밀착 해소는 물론 소비자 피해가 신속하게 구제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건전한 소비생활을 도모하고자 소비자이슈를 조기에 포착해 양질의 소비자상담을 위한 품질 제고에 기여하는 등 각종 소비자 정보와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공동체적 자율분쟁해결에도 더욱 힘을 쏟을 예정입니다.
 
향후 올바르고 슬기로운 소비생활을 영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유익한 소비자 피해예방 및 안전정보 등을 다양한 방법으로 부지런히 제공하도록 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