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이노베이션 과 포드가 미국 내 전기차 배터리 공장 등을 짓기 위해 114억달러(13조 1,020억원)를 투자하기로 했다. SK이노베이션 제공

SK이노베이션과 포드가  미국 내 역대 최대 규모의 배터리 생산 공장을 건설한다. 미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현지 전기차시장이 당초 예상보다 빠르게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나 배터리 분야에선 상대적으로 후발주자 격인 두 회사가 앞선 업체를 따라잡기 위해 공격적으로 투자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SK이노베이션과 포드는 28일(미국 현지시간) 양사가 합작해 설립하기로 한 블루오벌SK 생산공장이 들어설 테네시 주와 켄터키 주에서 배터리 생산 부지를 발표하는 행사를 각각 열고 대규모 투자 계획도 공개한다. 
 
SK이노베이션과 포드는 두 지역에 배터리 공장과 전기차 조립 공장을 짓는 데 총 114억달러(13조 1,020억원)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는 포드 118년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투자이며 지금까지 미국에서 진행된 배터리 공장 투자 건 가운데 최대 규모다.
 
앞서 SK이노베이션은 이 중 블루오벌SK에 대한 자사 지분 50%에 해당하는 44억 5,000만달러를 블루오벌SK의 배터리 생산공장 건설에 투자하는 계획을 지난 27일 이사회에서 결의했다. .
 
테네시 공장은 470만평 부지에 포드의 전기차 생산공장과 함께 들어서며, 생산능력은 43GWh다. 또 켄터키 공장은 190만평 부지에 86GWh로 건설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블루오벌SK의 총 생산능력은 129GWh에 달하는데, 이는 60㎾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매년 215만대 생산할 수 있는 수준이다. 
 
SK이노베이션는 역대 최대인 블루오벌SK 투자로 단숨에 미국시장에서 배터리 선두기업으로 떠오르게 됐다. 조지아 주에서 단독으로 짓는 공장 두 곳과 합하면 미국에서만 약 150GWh 생산능력을 확보할 수 있다. 이로써 2025년까지 전 세계에서 200GWh 생산능력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도 초과 달성할 전망이다.
 
짐 팔리 포드 사장은 “더 나은 미국의 미래를 위해 수십 년 동안 투자 중 가장 큰 규모의 투자를 단행했다"며 “일자리창출, 탄소중립 제조시스템 구축, 지역사회 기여, 주주가치 창출 등 성장하는 획기적인 전기차 사업을 펼칠 것"이라고 했다. 지동섭 SK이노베이션 배터리사업 대표는 “과감한 친환경 전기차 전환으로 자동차산업 역사에 새로운 장을 열어가는 포드와 협력하게 돼 자랑스럽다"며 “SK이노베이션은 블루오벌SK를 통해 함께 도약하고 미래지구를 위한 공동비전을 달성하겠다"고 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