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보】=공장 간 일감 배분 문제를 놓고 벌어진 현대자동차 '노노 갈등'이 울산4공장에서 생산하는 스타리아 물량 일부를 일감이 부족한 전주공장으로 넘기기로 노사가 합의하면서 일단락됐다.


 현대차 노사는 7일 울산공장에서 제4차 고용안정위원회를 열고 울산4공장에서 생산 중인 '스타리아' 물량 일부를 전주공장으로 이관하는 방안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스타리아 연간 8,000대 가량을 내년 7월 이후 전주공장에서 생산하게 될 전망이다.
 또 인기 차종으로 공급 부족 현상을 겪고 있는 스포츠유틸리티 차량(SUV) '팰리세이드' 국내 공장 생산을 연간 2만 대 늘리기로 했다.


 앞서 노조는 스타리아 생산 물량 이관을 놓고 내부 마찰을 빚었다.
 대형 버스 등을 생산해 온 전주공장 노조는 최근 수년간 일감 감소로 공장 가동률이 떨어지는 등 일자리 불안 해소를 위해 이관받기를 원했으나, 울산4공장 노조는 울산 일자리 유지를 위해 이관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울산4공장은 스타리아와 팰리세이드를 생산해온 곳이다. 지난달 30일에는 울산4공장 노조가 노사협의장으로 들어가려는 전주공장 노조 대표 등을 가로막아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에 이상수 노조지부장이 지난 6일 울산4공장 조합원들 대상으로 이해를 구하는 설명회를 열기도 했다.


 이날 고용안정위원회에서 노사가 합의에 이른 것은 울산4공장 노조가 스타리아를 이관하면서 추가 확보할 팰리세이드 일감이 충분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번 고용안정위원회에선 전주공장 안정적 라인 운영을 위한 전 라인 친환경 차 개발 추진, 현재 개발 진행 중인 스타리아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 차 울산4공장 우선 투입 등에도 합의했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